[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박근혜 청와대의 '문고리 3인방'으로 통하는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이 국가정보원 측으로부터 돈 상납을 받은 혐의로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들에게 불법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을 지낸 인사들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오전 9시쯤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압송된 이재만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비서관 등의 자택 등 10여 곳을 현재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매년 국정원이 특활비 중 10억원을 청와대에게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청와대 인사는 이른바 '문고리 권력'으로 통했던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이 청와대 공무원으로서 직무와 관련해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면 뇌물수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검찰은 두 비서관이 받은 돈을 다시 '윗선'에 전달했는지 여부와 자금의 사용처 등도 확인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하고 있는 국정원TF 등과 무관하게 수사하다가 단서를 잡아서 나온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