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다문화가족 one-stop일자리지원사업 추진.

 

인천시는 9월 14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출입국관리사무소, 중부고용노동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6개 민·관 기관이 참여하는 ‘2017년도 제2차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체인구 중 3.4%를 차지하고 있는 9만 여명에 달하는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그간의 사업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정책에 대해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은 내년도 다문화가족에 대한 one-stop 일자리지원사업 및 결혼이민자의 능력개발과 자립역량 제고를 위한 한국어 심화교육 및 학력신장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사회·경제적 자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인천시와 교육청은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의 필요성을 재차 공감하면서 결혼이민자 학부형의 입장을 고려하여 교육청과 다문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와 사회에서 소외받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교육을 인식개선 교육을 전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아직까지 일반시민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인정하는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인식개선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지역주민과 다문화가정이 다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체육행사 등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외국인주민의 지속적인 증가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주민정책 간 협업이 필요하며 다음달 21일 개최예정인 ‘제1회 온 세상과 통하는 온 통 다문화가족 축제’의 성공개최를 위해 유관기관이 적극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