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프로필사진

[코리아데일리=유지희기자]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과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무늬와 문 대통령의 사인이 새겨 넣은 기념품용 손목시계를 제작해 10일 춘추관에서 공개했다.

문재인 대통령 친필 사인이 들어간 청와대 공식 제작 시계 등 일명 ‘이니굿즈’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달 10일 처음 선보인 ‘문재인 시계’는 몸체 중앙 윗부분에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 문양이 들어갔고 아랫부분에는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문 대통령의 사인이 새겨졌다.

시계 뒷면에는 문 대통령의 정치철학인 ‘사람이 먼저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고, 양가죽 재질의 가죽끈은 역대 대통령 시계와 달리 검은색이 아닌 베이지에 가까운 밝은 회색을 띠고 있다. 전체적으로 단순하면서도 기품있는 디자인이 두드러진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을 새겨 넣은 기념품용 손목시계를 제작해 10일 춘추관에서 공개했다.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무늬와 문 대통령의 사인이 들어가 있다.

이 시계는 시중에 판매하지 않고 청와대 행사에 초청된 손님 등에게만 선물로 증정한다.

취임 100일이 지나고도 고공행진을 계속하는 문 대통령 지지율에 비례해 이니굿즈도 절정의 인기를 누리지만 막상 구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최근 청와대 관계자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시계 민원’에 시달리고 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 시계 10개만 구해달라고 하는데 10개는 고사하고 1개도 구할 수 없다”며 “요즘 시계 민원 때문에 머리가 아플 지경”이라고 말했다.

26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는 “혹시 시계 받으셨느냐”는 질문이 쏟아지기도 했다.

이에 김정우 의원은 “안 주던데요ㅠ”라며 ‘눈물’(ㅠ) 표시와 함께 ‘이니(문 대통령)와 맘을 맞추는 시간이었습니다~~’라고 대답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대통령 시계의 출납은 청와대의 살림살이를 도맡은 이정도 총무비서관이 사실상 결정권을 쥐고 있으며 이 총무비서관은 ‘시계 민원’이 쇄도할 것을 예상해 이달 초 ‘기념품 및 답례품 운영·관리 방안’이라는 청와대 내규를 신설했다.

이 내규에 따르면 청와대 기념품은 청와대 행사에 초청받은 사람 또는 외국에서 온 손님에게 선물로 지급하거나, 반대로 대통령이 해외에 나가서 동포 간담회 등의 행사를 하는 경우에 선물로 지급할 수 있게 돼 있다.

이 총무비서관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청와대 실장·수석급 고위 관계자의 민원도 단호하게 거절하고 있다. 이 탓에 청와대 내부에선 ‘공적’으로 몰렸다는 후문이다.

‘문재인 시계’의 단가는 4만원 정도다. 청탁금지법에서 정한 선물 가액 한도인 5만원을 넘지 않는다.

다만, 이 시계는 본래 남·여 한 쌍으로 제작됐는데 한 사람에게 한 쌍을 모두 줄 경우 청탁금지법 위반이 되기 때문에 부부 동반으로 초청받은 경우에만 한 쌍을 선물한다는 설명이다.

또 미리 대량 주문해 시계를 창고에 쌓아두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주문해 사용한다. 세금 낭비를 막고 지나치게 남발해 과시용으로 오용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이 비서관은 “지금까지 주문한 물량은 그리 많지 않다”며 “시계 몸체에 자개 판이 사용됐는데 자개 제작에 손이 많이 가서 대량 생산하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