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당일 19일 문재인 정부가 5년 간의 밑그림이라 할 수 있는 국정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문재인 정부 행보의 윤곽을 제시한 이 계획은 국정기획자문위가 대선 공약을 바탕으로 100개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정책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국정과제 발표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 주도하에 과거의 관행에서 탈피해 최초로 국민 참여형으로 이뤄졌다.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콘서트에서 문대통령은 국가 비전을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정했으며, 이를 위해 5대 국정목표, 20대 국정전략 그리고 100대 국정과제를 설정한 바를 전하며 포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로 무너진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고 있으며. 적폐와 부정부패 청산을 위한 조치도 착수했다”라며, 주 과제로 ‘적폐청산’과 ‘국정농단’을 언급했다.

또한, 재벌개혁과 함께 기초연금을 올리는 등 공정한 시장질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9분 발언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한 단어는 ‘국민’으로 모두 23차례이다.

발표이후, 정당들은 대변인을 통해 각각 입장을 밝혔다.

먼저 더불어 민주당 측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협력해야 한다”고 화합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에서는 국정과제에 대해 “타당성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국민의당 측은 “국정과제 선정에서도 협치는 없었다”라고 언급하며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유감의 목소리로 토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