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찬 비 내리는 가운데 제막식…강일출 할머니도 눈물

브룩헤이븐 시 관계자 참석, 가수 이지연 축가 불러

[코리아데일리 이태호 기자]

▲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30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인근 소도시 브룩헤이븐의 블랙번2 시립공원에서 거행됐다. 코리아데일리 DB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30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인근 소도시 브룩헤이븐의 블랙번2 시립공원에서 거행됐다.

세찬 빗방울이 몰아치는 가운데 개막식이 열렸다.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강일출(89) 할머니가 직접 참석해 소녀상을 어루만지며 눈시울을 적셨다.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강 할머니는 노란 천에 덮여 있던 소녀상이 모습을 드러내고 축가를 부른 가수 이지연 씨가 꽃다발을 소녀상의 목에 걸어주자, 다가가서 소녀상의 머리를 어루만졌다.

소녀상의 빈 의자에 놓인 꽃다발은 소녀상 건립위원회 김백규 위원장의 부인이 올려놓았다.

강일출 할머니는 “16살의 나이에 일본군에 개처럼 끌려갔다”며 “중국 지린성에서 짐승같은 생활을 했으며, 전쟁이 끝나도 고국으로 돌아갈 방법이 없어 한동안 중국에서 살아야 했다”고 증언했다.

이날 행사에는 라울 도나토 애틀랜타 주재 필리핀 총영사가 참석해 축사했다.

도나토 총영사는 “일본이 전쟁 당시 아시아에 각종 인권유린과 생체실험을 거듭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며 “애틀랜타 필리핀인을 대표해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팀 에콜스 조지아주 공공서비스위원회 부위원장은 “내리는 이 비는 신이 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제막식 현장에는 AP통신, WSB-TV등 미국 언론은 물론 NHK, 도쿄방송(TBS) 등 일본 취재진이 나와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애틀랜타에서 퓨전 한식집을 운영하는 가수 이지연 씨가 이날 현장에 나와 노래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불렀다.

제막식 후 가족과 함께 나온 시민들은 거센 빗속에도 손뼉을 치고 소녀상과 함께 사진을 찍는 등 한동안 시간을 보냈다.

이날 행사장에는 글렌데일 소녀상 건립 반대 서명운동을 한 미국인 블로거 토니 마라노가 왔지만, 눈에 띄는 반대 목소리를 내지는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