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180명 사망자 낸 이후 인도양 해상 형성 방글라데시 쪽으로 북상

▲ 코리아데일리 DB

방글라데시에 30일 올해 첫 사이클론 ‘모라’가 상륙하면서 재난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현지 프로톰알로 등에 따르면 최고 풍속이 초속 33m인 모라는 이날 오전 6시께 방글라데시 남동부 해안도시 치타공과 콕스바자르 지역에 상륙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치타공과 콕스바자르와 주변 해안 지역에는 최고 수준 경보인 ‘10단계 경보’를 발령했고 그 주변에는 8단계 경보를 내렸다.

기상청은 ‘모라’가 몰고 온 비구름의 영향으로 치타공과 콕스바자르 등의 저지대에는 1.7m 정도 물이 찰 것으로 예상했다.

군은 1800명 군인들과 1100명 해군 군무원들을 배치해 항공기와 보트를 이용해 침수 지역에서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생필품을 전달하며 시신 수습 작업을 벌이게 했다.

민방위 측은 약 2000명을, 경찰은 엘리트 특공대를 파견했다고 밝혔다.

‘모라’는 26일부터 인도양 스리랑카에 180명 사망자를 낸 폭우 이후 인도양 해상에 형성돼 방글라데시 쪽으로 북상했다.

이 때문에 방글라데시 재난 당국은 ‘모라’ 상륙 전날부터 경보를 발령하고 주민 대피에 나섰다.

당국은 현재 학교 등 1000여 곳에 대피소를 마련해 주민 30만 명을 대피시켰다.

방글라데시 재난관리국의 아불 하심 대변인은 “사이클론 영향 지역 주민 100만 명 이상을 대피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지난해 5월 사이클론 로아누의 영향으로 주민 20명이 사망했으며 50만 명이 대피한 바 있다.

사이클론 모라의 예상 진행 경로상에 위치한 인도 북동부 지역도 향후 폭우피해가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