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고강도강 등 연간 50만톤 생산…자동차 강판 글로벌기업 입지

▲ 이낙연 전남지사가 26일 포스코 광양 7CGL(용융아연도금 강판라인) 신설사업 준공식에서 근로자 격려하고 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인화 국회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장인화 철강생산본부장, 유성 기술투자본부장, 김학동 광양제철 소장, 김태균·강정일 도의원, 송재천 광양시의장 등이 참석했다.사진=전남도 제공

광양에 세계 최초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강판 공장이 들어섰다.

전남도, 광양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포스코가 26일 광양제철소에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기가스틸’을 아연도금할 수 있는 7번째 용융아연도금 강판라인(7CGL)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인화 국회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송재천 광양시의장, 강정일·김태균 전남도의원, 포스코측의 장인화 철강생산본부장, 유성 기술투자본부장, 김학동 광양제철소장, 계열사 및 고객사 대표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준공된 공장은 광양제철소 2만 6800㎡ 부지에 2554억 원을 투자해 포스코 자체 기술로 개발한 자동차용 고급소재인 첨단 고강도강(AHSS) 등 연간 50만t(기가스틸 20만t 포함)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다.

첨단 고강도강은 자동차 내판재, 외판재, 보강재 등에 사용되며, 폭스바겐, GM,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토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된다. 자동차 내 사용 비율은 국내 20%, 북미지역 35%를 넘어섰다.

기가스틸은 기존 알루미늄보다 훨씬 얇고 성형성이 우수하면서도 강도는 3배 이상 강해 자동차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꿈의 강철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광양제철소의 7번째 공장 준공으로 포스코의 용융아연도금 강판라인은 총 12개소로 늘었다. 생산 능력도 50만t이 증가한 총 575만t으로 늘어 포스코는 자동차 강판 글로벌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

권오준 회장은 “7번째 CGL 준공으로 인장강도 1.5기가급 ‘기가스틸’을 전문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자동차강판 분야의 독보적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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