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칼럼] 반문(反文) 단일화 가능성은?

 

대선 D-13. 어제 바른정당에서부터 본격적인 후보 단일화 논의가 시작됐다. 바른정당은 새벽까지 이어진 의원총회에서 자당의 유승민 후보와 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엮는 ‘3자 단일화’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실에서 보수-중도 후보 단일화는 대선 구도를 바꿀 수 있는 최후의 변수로 꼽힌다.

이미 대권을 거머쥔 듯한 민주당 문 후보의 행보가 기폭제가 됐다. 24일 문 후보가 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290여 명에게 “요즘 제가 행복하다. 동지애가 눈에 보이고 소리로 들린다. 승리를 확신한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턱밑까지 추격해왔던 안 후보와 격차가 벌어지고, 보수층의 홍 후보 지지율이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고무됐기 때문이다.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로 위기에 몰린 바른정당과 적잖이 상승세를 보이는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 대통합’ 나아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포함한 ‘3자 원샷 단일화’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하지만 주요 5후보가 완주를 공언하고 있으며 정당별로 이해관계가 복잡한 데다 시간도 촉박해 성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여느 대선에서도 그랬듯이 극적으로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면 그만큼 파괴력도 커진다.

민주당은 ‘3자 단일화’ 시도에 대해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의 뜻을 거역하는 반국민연대, 탄핵반대세력과 손잡는 반민주연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역사의 명령을 거역하는 반역사연대”라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실제로 최근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3자 단일화는 파괴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자 대결에서는 문-안 후보간 격차가 크지만, 양자 대결에서는 오차범위 내 초접전 양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국민의당이 한국당까지 포함된 3자 단일화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안 후보가 ‘우클릭’을 강화해 보수표 확보에 주력하면 반작용으로 호남표의 이탈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바른정당은 영남권 보수표를 흡수하려면 안 후보가 호남 민심의 일부 이탈은 각오해야 한다고 말한다. 역설적으로 안 후보가 호남을 버린다는 생각을 해야만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데 이 점이 3자 단일화 성사의 최대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다음으로는 홍 후보가 주장하는 ‘보수 대통합’이다. 홍 후보를 비롯해 유 후보, 새누리당 조원진, 통일한국당 남재준 후보가 대상이다. 이미 홍-조-남 후보는 단일화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안 후보를 포함한 3자 단일화가 불발된다면 한국당과 손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 보수 분열의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명분 쌓기를 고려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제는 홍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한 유 후보의 거부감이 강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바른정당 의원 대부분이 홍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을 지지하면 유 후보가 자격지심을 이유로 전격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바른정당 유 후보와의 연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최근 눈에 띄게 하락하면서 고민에 빠진 것이다. 이 경우 한국당을 포함한 3자 단일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안 후보는 끝까지 자강론을 고수하고 있지만 ‘한 방’이 필요한 만큼 안 후보의 막판 결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후보 단일화의 ‘1차 마지노선’을 29일로 보고 있다.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되는 30일 이전에 후보직을 사퇴해야 해당 후보의 기표란에는 ‘사퇴’라고 표기되기 때문에 사표(死票)를 방지해 단일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29일까지 현실적으로 단일화 합의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전투표일(5월 4일~5일) 직전인 다음달 3일을 ‘2차 마지노선’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