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에 '나쁜 사람'으로 찍혀 인사 조치된 노태강 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이 박 전 대통령의 승마에 대한 집착에 대해 털어놨다.

노 전 국장은 11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비선 실세' 최순실 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자신이 좌천된 이유 등에 대해 증언했다.

그는 2013년 4월 최 씨 딸 정유라 씨가 승마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하자 청와대 지시에 따라 판정 시비를 조사했다.

최 씨가 원하던 취지로 보고서를 올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으로 지목돼 좌천됐고, 이후 공직을 떠났다.

노 전 국장은 "당시 정책 담당자들의 의문이 축구, 야구, 배구 등도 있는데 왜 대통령이 유독 승마만 챙기냐는 것이었다"면서 "돌아버릴 지경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유독 승마만 챙기시는 일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승마가 "냉정하게 말하면 정책적 관심 대상 밖"이고, 자신이 국장이 된 이후 "승마협회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이 없을" 정도로 미미한데 대통령이 승마에만 관심을 가져 힘들었다는 것이다.

노 전 국장은 판정 시비 조사 과정에서 정유라 씨가 정윤회 씨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유력자 딸이 승마 선수라서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구나 생각했나'라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승마협회와 관련해 비중있게 보고된 것은 정유라 빼고는 생각할 수 없나'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인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