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칼럼] 심상찮은 한반도 ‘4월 위기설’

 

대선을 향한 뜨거운 기운이 자연의 봄을 재촉하는데 한반도를 둘러싼 무력 충돌의 냉기류는 올 4월을 또 한번 잔인한 달로 만들고 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국민과 동맹국·우호국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모든 선택(a full range of options)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위협을 없애기 위해 독자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미 태평양사령부는 9일 한국에서 훈련을 마치고 호주로 갈 예정이던 칼빈슨 항모전단을 싱가포르에서 방향을 돌려 한반도 인근으로 북상시킨다고 발표했다. 해군 전문지인 미국의 네이비타임스는 “펜타곤과 태평양사령부는 하나의 옵션으로 대북 군사공격 계획을 다듬어 왔으며 미국 정부가 이를 추진할 경우에 대비한 것”이라고 해설했다.

미중 정상이 북핵 문제에 대한 어떤 결론도 내놓지 못한 상황에서 미국이 시진핑 주석을 초대해놓고 시리아 공습을 감행한 것을 두고 다음은 북한 차례라는 예측이 나돌고 있다. 이런 가운데 12일 열리는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13기 5차 회의에서 김정은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15일은 김일성 탄생 105주년 태양절이며, 25일은 조선인민군 창건기념일이기 때문이다.

국정 공백 상황인 현재 정작 주변국에서 한반도 무력 충돌을 우려하는 발언과 기사가 잇따라 나오기 시작했다. 일본의 차기 총리로 유력한 이시바 시게루(石破 茂) 전 간사장은 9일 “서울이 불바다가 될지도 모른다”며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 구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가 요시히데(菅 義偉) 관방장관은 나가미네 주한대사의 서울 귀임방침을 설명하면서 대선관련 정보수집, 대북공조 외에도 한국 체류 일본인 보호를 위한 측면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관영 환추(環球)시보는 10일 ‘북한이 제2의 시리아가 될 것인가’라는 사설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은 미국이 군사행동을 결심하는 최후의 결정적인 이유가 될 수 있다”며 “미국의 북한에 대한 공격은 핵시설이나 군사시설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참수작전’ 등이 포함되고 대규모로 확전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런 와중에 10일 중국의 우다웨이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방한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을 면담하고 북핵 문제와 고고도미사일방어(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논의했다.

우 대표는 대선주자들과 연이은 만남을 추진했으나 가장 비중이 큰 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만남은 불발됐다. 우 대표는 이달 초부터 문 후보 측에 수차례 회동을 시도했으나 “급이 맞지 않고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 다소 위험하다”는 캠프 내 의견을 받아들여 문 후보가 만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도 안 후보 측이 일정을 이유로 만남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대표는 각각 대리인들을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가에서는 우 대표의 방한은 북한에 4월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라는 직간접적 메시지로 파악한다. 김홍균 본부장도 “북한이 4월의 주요 계기일에 전략 도발을 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우 대표의 방한이 북한에 대한 경고메시지 차원에서 상당히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대북 군사압박과 중국의 태도 전환이 김정은에게 현 상황을 직시하고, 도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강력한 설득 메시지로 전달되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