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기존 80%에서 85%로 확대

집주인 임대주택 1000가구 공급 목표로

▲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정부 지원을 받아 기존 주택을 저렴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집주인 임대주택’이 다양해진다. 사업 대상은 투룸으로 확대된다.

임대료는 시세 대비 기존 80%에서 85%로 높아지고 융자한도도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집주인 임대주택 1000가구 공급을 목표로 이달 말부터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집주인 임대주택은 연 1.5% 낮은 금리로 기금을 융자받아 기존 주택을 신축하거나 매입해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사업유형은 기존 신축·매입 방식에 경수선이 추가됐다. 경수선은 도배, 장판 등 건축허가가 수반되지 않는 경우다.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임대료 수준도 높인다. 올해부터 집주인은 임대료를 시세 대비 기존 80%에서 85%로 인상할 수 있도록 했다.

투룸 건축도 허용된다. 가구당 건축 면적은 전용면적 20㎡ 이하로 제한됐으나 올해부터는 50㎡이하로 확대됐다.

기금의 융자 한도는 다가구를 짓는 경우 기존 2억 원에서 3억 원으로, 공동주택은 가구당 4000만 원에서 6000만 원으로 지원 규모가 커졌다.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의 사업관리를 LH가 아닌 민간 주택임대관리업체가 실시하는 민간제안형 사업도 도입된다. 민간업체가 임대사업에 참여하기 원하는 집주인과 협의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한국감정원의 사업타당성 평가를 통과하면, 집주인은 LH가 추진하는 것과 같은 1.5%의 저리 융자를 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이 민간자산을 활용해 도심 내 저렴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선도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