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간접적인 사드 보복

정부 ‘수출 다변화 전략’ 필요

기업, 제품 경쟁력 중요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과 중국 내에서 불매운동의 여파로 식품·자동차·화장품·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피해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사진=미 국방부

사드 배치가 확정된 이후 자동차, 화장품, 관광 등 각종 업체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의 피해를 입고 있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현대차는 44.3%, 기아차는 68.0% 판매량이 감소했고, 인천공항의 중국노선 이용객도 한 달 사이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유커가 급감하며 서울 시내 호텔의 경우 취소 건수가 최대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있는데 비관세장벽인 통관 절차가 까다로워지고 지연되며 유통 계획 자체에 차질을 빗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국가로의 식품 수출액은 8.9% 증가한 반면에 주요 출국인 중국으로의 식품 수출액은 8천730만 달러로 지난해 동월 9천250만 달러에 비해 5.6%감소했다.

1~2월 대중국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5% 증가했으나 3월의 수출 부진으로 1~3월 누계는 7.5%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연간 중국 수출 비중은 14.8%로 지난해 연간 수출 비중인 17.0%보다 낮아진 것을 알 수 있다.

현지 한국 식당은 공급되는 물량이 80% 가까이 줄어드는 등 영업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며, 중국 정부에서 통관을 정상적으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불매운동이 확산으로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기업 중에서는 롯데그룹이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을 사드 배치 부지로 제공한 후 중국의 사드 보복의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롯데 신동빈 회장이 사드 부지 제공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으며 중국사업을 지속할 의사를 밝히는 내용의 외신 인터뷰를 하고, 주한 중국대사와 수차례 만나 상황을 논의했으나 별다른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예상 매출 피해액이 최소 2000억 원에 이른다”고 호소했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롯데마트 99개 점포 중 영업정지 75개점, 자체 휴업 12개점 등 총 87개점이 운영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초 소방법 위반 등의 이유로 1~2개월 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던 매장들은 영업정지 기한이 만료됐음에도 영업 재개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사드 보복성 조치에 발생한 피해를 회복하고 앞으로 장기전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은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중국은 내수시장이 커 수출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대외의존도가 높아 국제 정세의 타격이 큰 우리나라의 경우 한 나라와 많은 교역을 하는 것 보다는 여러 나라와 교역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정부차원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다른 나라와의 교역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기업들은 정치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리스크를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제품의 경쟁력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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