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사용될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 24종 가운데 19종에 독도가 일본 땅으로 기술됐다.

7종의 교과서가 2015년 12월 타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사항을 처음으로 다룬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일본 초·중 교과서는 전부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하고 있다. 고교 교과서는 지난해 검정 통과본을 합치면 59종 가운데 46종(78%)이 해당된다.

이번 검정은 2014년 1월 아베 신조 내각하에서 개정된 교과용 도서 검정기준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바탕으로 이뤄져 독도 영유권 부분이 대폭 늘었다.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사·세계사 교과서 13종 가운데 9종(69%), 정치경제 교과서 7종 가운데 4종(57%)이 다뤘다.

위안부 합의를 기술한 7종 가운데 4종은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점에 중점을 둔 것으로 파악됐다.

위안부 기술이 개선된 교과서는 4종, 후퇴한 교과서는 3종으로 파악됐다. 도쿄서적의 일본사 B의 경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군의 관여가 명확하다’는 종전 내용이 이번에 삭제됐다.

정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 인식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