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지난달 21일부터 3일간 시내버스 21개사 50개 노선의 147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2월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시내일반버스(88대), 직행좌석버스(25대), 리무진버스(8대), 지선버스(15대), 마을버스(11대) 등 운행형태별로 구분해 총 147대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승무원 친절도(승객에게 인사․답변) 분야는 조사차량의 57%(84대), 차량운행 분야는 88%(130대), 차량시설 분야는 95%(139대), 전 분야는 57%(84대)가 준수해 지난달보다 승무원 친절도 분야(6%P), 차량운행 분야(9%P), 전 분야(17%P)가 개선되고 차량시설 분야(2%P)는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운행형태별로 살펴보면 승무원 친절도 분야는 시내일반버스의 48%, 직행좌석버스의 84%, 리무진버스의 63%, 지선버스의 80%, 마을버스의 26%가 준수해 지난달보다 직행좌석버스(29%P), 리무진버스(30%P), 지선버스(11%P)의 준수율이 개선되고 마을버스(27%P)의 준수율은 낮아졌고,

차량운행 분야는 시내일반버스의 84%, 직행좌석버스의 100%, 리무진버스의 88%, 지선버스의 100%, 마을버스의 82%가 준수해 시내일반버스(13%P), 지선버스(8%P)의 준수율이 개선되고 리무진버스(12%P), 마을버스(18%P)의 준수율은 낮아졌다.

차량시설 분야는 시내일반버스의 95%, 직행좌석버스의 96%, 리무진버스의 75%, 지선버스의 100%, 마을버스의 91%가 준수해 마을버스(16%P)의 준수율이 개선되고 시내일반버스(4%P), 직행좌석버스(4%P), 리무진버스(8%P)의 준수율은 낮아졌고,

승무원 친절도, 차량운행, 차량시설 등 전 분야는 시내일반버스의 49%, 직행좌석버스의 84%, 리무진버스의 50%, 지선버스의 80%, 마을버스의 36%가 준수해 시내일반버스(17%P), 직행좌석버스(29%P), 리무진버스(17%P), 지선버스(11%P)의 준수율이 개선되고 마을버스(27%P)의 준수율은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최이현 버스정책과장은 “승무원 친절 등 시내버스 서비스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버스업체와 승무원과 함께 시민만족도를 높여 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