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불출마, 대선 날짜와 그 이유는?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선 불출마와 대선일을 지정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황교안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서 대선 불출마 입장과 오는 5월 9일을 대선일로 지정해 공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 사진=코리아데일리 DB

행정자치부는 국무회의에서 오는 5월 9일을 대선일로 지정하는 안건을 황 권한대행에게 보고하고 인사혁신처는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을 국무회의에 상정한다.

대선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는 국무회의 의결 사항이다.

황 권한대행은 특히 임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대선 불출마에 대한 견해를 밝힐 계획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제57주년 3·15의거 기념식'에서 "비상한 각오로 국정을 안정시키고 도약의 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대통령 선거가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엄정히 관리하겠다"고 말해 대선 출마에 뜻이 없음을 전했다.

그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급변하고 있는 국제정세, 국내외 경제침체 등 나라의 장래를 위협하는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힘을 위기극복에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굳건한 안보태세를 더욱 강화하면서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 그리고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비상한 각오로 국정 각 분야를 조속히 안정시키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 선거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더욱 엄정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일련의 사태로 국론이 분열되고 사회 갈등이 지속했다"며 "우리가 모두 화합과 통합의 바탕 위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하나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조기 대선이 확정됐다.

법상 대통령 궐위에 의한 선거는 궐위사유가 발생한 후 60일 이내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파면 돼 늦어도 5월 9일 전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