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데일리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이 다음 달 초순께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국 배치를 포함한 양국과 동북아 현안을 논의한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두 정상 간 회동을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 날짜를 발표할 준비가 되진 않았다"고 말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미·중 정상회담의 일자와 의제 등은 오는 18일~19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북한의 핵 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잇단 도발로 인해 역내 긴장이 점증하는 데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이해를 당부할 것으로 보여 중국의 무역 보복 조치로 이어진 사드 갈등이 봉합될지 주목된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회담의 목적은 북한과 최근의 사드 배터리 한국 배치를 둘러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CNN방송 등 미 언론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 6일~7일 시 주석을 플로리다 주 팜비치에 있는 고급 휴양지 ‘마라라고’에 초청할 계획이라고 정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이 리조트는 그가 취임 후 자주 방문하면서 ‘겨울 백악관’, ‘남쪽 백악관’으로 불린다. 시 주석이 공식으로 초대된다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이어 마라라고를 찾는 두 번째 외국 정상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0일~12일 국빈 방문한 아베 총리와 워싱턴DC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어 ‘에어포스 원’ 대통령 전용기를 함께 타고 이 리조트로 이동해 만찬과 골프를 즐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