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겨울철 저수온기 이후 봄철 수온이 상승하는 시기에 생리적으로 약해진 어류 양성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5일 당부했다.

전남도는 전국 어류양식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양식 품종은 넙치, 조피볼락, 돌돔 등으로, 이 가운데 넙치는 2017년 1월 기준 전국 생산량의 34%를 차지하고 있다.

양식어류는 봄철 수온 상승기에는 사료 공급 시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제를 충분히 첨가해 어류 체내에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해상가두리양식에서는 가두리 그물교체, 선별 작업 등을 할 경우 외부 상처에 의한 세균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육상수조양식에서는 사육수 공급량을 늘리고 사료량을 조절해야 하며 갑작스런 자극과 충격 등에 의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온 상승기 양식수산생물의 질병 예방을 위해 ▲신선한 사료 사용 ▲사료 과다급이 금지 ▲사육 도구 소독 ▲사육수조 주변과 양식장 통로의 주기적 청소 및 소독 ▲수조 내 폐사어류는 발견 즉시 제거해 정상 개체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 ▲적정 사육밀도 유지와 충분한 양의 환수 등에 신경써야 한다.

최연수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봄철 수온 상승기 양식생물의 안정적 양성관리를 위해 양식장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는 등 현장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