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탈퇴 선언으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사실상 좌초되면서 일본이 최대 136조 원 규모의 GDP 증대효과와 일자리 80만 개 창출의 잠재적 경제성장 효과를 놓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동안 양자 FTA에 집중해온 한국은 관세혜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코트라는 1일 TPP 무산에 따른 한일 양국 경제와 산업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미∙일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한·일 경제 및 수출여건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최대 136조 원 규모의 GDP 증가 효과를 상실하고 자동차부품·석유화학·농업 등의 경쟁력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은행은 TPP 발효시 오는 2030년까지 일본 전체 GDP가 2.6% 증가해 136조 원 규모의 경제효과가 창출되고 수출도 23%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의 자동차부품, 기계류, 석유화학, 농업 분야는 TPP 무산에 따른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농업분야 등 민감 품목은 향후 미·일 FTA 협상이 시작되면 미국의 시장개방 압력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국은 자동차부품∙플라스틱∙가전제품 등 주력 품목의 가격경쟁력이 당분간 유지돼 상대적인 수혜가 예상됐다.

한-미 FTA는 올해 6년차에 접어들면서 대미 수출시 상대적인 가격경쟁력 우위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장에서 일본 제품과 경합이 심한 자동차∙자동차부품, 일반기계, 소형가전, 플라스틱 등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조영수 시장동향분석실장은 "TPP 무산은 FTA를 등에 업은 우리 기업이 일본과의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