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해외진출, 필수 인재 충북도가 함께 해

24일 충북지방중소기업청과 충북테크노파크는 충북지역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촉진을 위해 지역대학 외국인 유학생을 연계한 '외국인 유학생 인턴 파견사업'에 대한 성과보고회를 지난 23일 개최했다.

▲ 사진=충북도청 제공

'외국인 유학생 활용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외국인 유학생 파견 사업은 25개 지역 중소기업에 유학생을 1:1로 파견해 해외 마케팅 등 다양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된 사업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의 업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져왔다.

업계에서도 효과적인 마케팅과 바이어 응대로 기업의 브랜드 상승은 물론 중국 수출액이 2015년의 2배인 85만 달러(약 9억9000만 원)로 증가하는 등 수출 성사에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어 사업에 참여한 유학생들의 기여도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참여 기업 중 7개사는 인턴 참여 학생을 정직원으로 채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외국인 유학생 인적자원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인턴 사업을 통해 기업에 정식으로 채용된 중국인 유학생 육위신씨는 "수출계약 성사에 기여하게 돼 기쁘고, 한국의 기업문화와 해외마케팅 업무 체험기회 제공에 감사드린다"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박용순 충북지방중소기업청 청장은 "저성장 추세가 지속되는 시대에 생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소 및 중견기업 세계화가 필수다"며 "다양한 수출지원사업을 통해 수출증대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김진태 충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지역중소기업들의 수출증진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