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복지 확대…"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겠다"

16일 전라남도는 전남사회복지회관에서 도와 시·군 복지여성 업무 담당 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복지·여성가족정책 관계관 회의’를 열어 온정 있는 복지전남 실현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회의에서는 올해의 복지정책과 여성가족정책 추진 방향을 소개하고 사회복지, 노인 및 장애인 복지, 여성아동청소년 복지 등 부문별 시책 추진계획을 설명한 후 상호 의견을 나누고 시군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도는 올해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설치를 도내 읍면동의 80%까지로 확대해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하고, 복지이·통장 등의 활동 강화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복지 체감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자활사업과 자산 형성 지원 등을 통해 빈곤 탈출을 유도하고,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온정과 나눔의 기부문화가 줄어듦에 따라 자활사업과 기부식품 제공 활성화 사업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저소득층 자활사업, 노인장애인여성 등 일자리 사업을 확대해 일할 능력이 있는 어려운 도민들이 일자리를 통해 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생산적 복지도 추진한다.

복지비가 누수되는 일이 없도록 사회복지시설 등 지도점검과 종사자 교육을 강화하고 중앙지원사업의 상사업비 확보 등 복지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복지예산이 많이 투입되고 있는데 도민들의 복지 체감도는 낮다"며 "제도를 몰라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도민이 없도록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