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싸움에 “쿼바디스 도미네”논쟁 가열 짙어지는 새누리당 내홍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8일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거취가 정치권의 새로운 불씨가 될 것으로 보여 정국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복잡한 셈법에 들어간 인명진 위원장은 지난 6일까지 친박(친박근혜)계 강성 의원들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로부터 인적청산을 위한 ‘책임안'을 제출받은 뒤 8일 기자회견을 열어 "거취를 포함한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기에 그의 거취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 서청원 의원과 인명진 목사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인 위원장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그동안 감동있는 정치를 해온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7일 친박계 인적청산을 주도하고 있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 “제왕적 통치를 비판하면서 본인이 제왕적 독재를 하고 있다”며 “이제라도 명예를 유지하며 당을 떠나주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리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정당법은 탈당을 강요하는 것을 중한 죄로 처벌하고 있다”면서 “인 위원장이 당을 공정하게 이끌지 못하고 분열시키는 등의 이유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서청원 의원은 50여 명의 소속 의원들이 자신의 거취를 인 위원장에게 ‘백지위임’한 점에 대해서 “대한민국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을 수치스럽고 치욕적으로 만든 것”이라며 “‘북한 김정은식 통치방식'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특히 의원들의 거취 ‘백지위임’ 방식에 대해 “대충 위임장 샘플을 만들어서 (받아낸 것)”이라며 “전부 강압과 강요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날 인 위원장이 비대위원 인선을 위해 상임전국위원회를 개최하려다 무산된데 대해 “당원·전국위원·보수지지자들의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당연한 일”이라면서 “무산된 상임 전국위를 편법과 꼼수를 통해 다시 개최하려 한다면 당원과 지지자들이 용납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서 의원은 “보수와 당원들께 부탁드린다”면서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협에 맞서 싸워야 한다. 제가 앞장서겠다”고 동참을 호소해 위기의 새누리당 수호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서청원 의원의 이 같은 움직임은 사실상 인적청산의 마감시한이 8일로 다가온 상황에서 서 의원을 비롯한 친박 핵심인사들이 결코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서 의원과 최 의원을 비롯해 인 위원장식의 인위적 인적청산에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은 불변인 점을 강조 했다. 이러한 내용은 8일 인 위원장이 내놓을 입장에 따라 친박 의원들이 전면 총공세에 나설 수도 있다“고 밝혔다.

서청원 의원이 강공책을 펼치자 인 위원장은 서울 중구 자택에 칩거하면서 향후 대응방안을 고심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상임전국위 무산으로 비대위 인선에 실패한 인 위원장으로서는 사퇴까지도 고민하고 있는 것이 간접저그로 흘러나왔고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인 위원장을 영입한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현재 정책위의장과 함께 인 위원장의 자택을 방문해 약 1시간 20분 동안 설득에 나섰지만 이 역시 인 위원장이 강한 입장을 내 놓아 8일 기자회견이 어떤 사태로 변할 지는 미지수이다.

이 같은 점은 인 위원장이 전날 상임전국위 무산에 대해 "공당의 행사에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이런 세력이 있었다는 데 대해, 예전 시대에나 있었던 일 아니냐"면서 회의감을 드러냈다고 정 원내대표는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인 위원장의 거취 여부를 포함해 애초 8일로 예정됐던 인 위원장의 기자회견 진행 여부에 대해서도 "인 위원장이 일체 언급이 없었다"며 상황이 유동적일 수 있음을 시사해 눈길을 끈다.

정계의 또 다른 전문가는 “인 위원장과 지도부가 여론을 등에 업고는 있지만, 비대위 출범 후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징계에 들어가는 방안과 친박 핵심 의원들로부터 스스로 책임안을 받아내는 방안 모두 수포가 된 상황이어서 뾰족한 수가 나올 수 있을지에 정치권은 주목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