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강세 리비아 산유량 증가 소식…급락

새해 첫 거래일인 국제유가는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인 끝에 하락 마감했다.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내년 2월 인도분은 지난해 마지막 거래일보다 1.39달러(2.6%) 떨어진 52.3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시간 외 거래에서는 52.58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내년 2월 인도분 브렌트유도 1.42달러(2.5%) 내린 배럴당 55.40달러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날 국제유가는 등락을 거듭했다. 장 초반에는 급등세를 연출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은 물론 비회원인 산유국이 감산 합의를 이행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WTI 가격은 55.24달러까지 올라 18개월만에 처음으로 55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달러 강세와 리비아에서 산유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소식이 나오면서 급락했다.

달러 강세와 리비아 및 미국에서 생산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급락하기 시작했다.

달러 가치는 미국의 11월 제조업 활동 지표가 기대보다 좋게 나온 영향으로 14년 최고를 나타냈다.

6개국 통화와의 강세 정도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이날 0.9%가량 올랐다.

산유국 감산 합의에서 예외를 인정받은 리비아에서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보도도 투자심리를 짓눌렀다.

블룸버그는 샤라라 유전이 최근 재가동한 데 따라 리비아가 트리폴리 인근 항구에서 하루 180만 배럴 가량의 원유를 수출할 계획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미국에서도 작년 10월에 하루 생산량이 880만 배럴로 5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