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총기규제 앞두고 총기류 구매도 급증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총기규제가 시행될 캘리포니아주에서 강력한 총기규제 도입을 앞두고 총기 및 탄약 사재기가 성행하고 있다.

2일(현지시간) 지역 일간지 새크라멘토비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의회는 지난해 총기 소유와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총기규제법을 잇달아 통과시켰다. 이어 지난해 11월 8일 대선 투표와 함께 치러진 주민투표에서도 강력한 총기규제안이 채택됐다.

 

캘리포니아주에서 도입 예정인 총기규제의 골자는 ▶탄약 판매 시 신원조회 강화 ▶총알버튼 장착 총기 판매금지 ▶탄창 교환용 총기판매 금지 ▶공격형 무기 판매·구매·이전 제한 ▶초·중·고와 대학 교육시설 내 총기휴대 금지 등이다.

특히 2018년 1월 발효될 탄약 판매 시 신원조회 강화는 벌써 총기 소유자들에게 상당한 부담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탄약을 온·오프라인 상에서 구매하려면 반드시 판매 허가증이 있는 판매상으로부터 사야 하며, 2019년 7월부터는 총기류 판매상으로부터 탄약을 사려면 신원조회를 거쳐야 한다.

이 같은 규제 도입을 앞두고 총기 구매가 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총기류는 100만 정이다. 특히 탄창 교체가 가능한 총알버튼이 장착된 총기판매가 대폭 늘었다. 대량살상이 가능한 반자동 소총은 26만5000여 정이 팔려 2015년 판매된 15만4000여 정보다 2배 이상 많다. 이는 새로운 제도 때문에 해당 총기를 소지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에 대비한 구입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캘리포니아 주의 강력한 총기규제책은 2015년 샌버너디노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사건이 기폭제가 됐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이후 증오범죄가 증가하는 상황에 맞춰 흑인을 비롯한 소수계의 총기 구매도 늘어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