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소녀상 이틀만에 국민의 품으로 ‘이같은 악순환 다시는 없기를...

[코리아데일리 김의도 기자]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소녀상이 부산 동구청의 행정으로 철거되는 악순환 끝에 그토록 기다리는 국민의 품으로 이틀만에 되 돌아 왔다.

이에 앞서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이 30일 오전 10시 부산 동구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의 소녀상 강제 철거와 관련해 “소녀상 철거는 구청장 권한이 아니라 과장 결제라인에서 진행된 것”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 부산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습적으로 소녀상을 설치했다. 한 시민이 소녀상을 손수건으로 닦고 있다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그리고 그는 “강제 철거했던 '평화의 소녀상'을 반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소녀상 설치는 지자체가 감당하기 힘 들었다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다면 막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내는 등 자신이 몰랐다는 말과 상반되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동구청이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강제 철거한 지 이틀 만에 일제의 온갖 탄압 속에 나라 잃은 슬픔을 겪어야 했던 할머니들의 애환을 담은 소녀상은 다시 국민의 품으로 되돌아 왔다.

일명 부산 소녀상을 불리우는 소녀상은 부산시 동구 초량동 주한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이 기습 설치됐으나, 4시간 만에 구청 직원들에 의해 철거되면서 국민적인 저항에 부딪쳤다.

이 같은 난동속에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 등은 부산동구청, 경찰들로 인해 도로법 위반 등을 이유로 철거를 막는 과정에서 시민 13명이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이어서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인도에 소녀상을 설치하려던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29일 동구청을 항의 방문해 안전도시국장에게 소녀상 반환을 촉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소녀상 강제 철거와 관련해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부산 동구청은 자체 회의를 통해 소녀상을 반환하기로 결정하면서 구청장은 모르는 일로 되어 과장만 책인지는 것으로 끝날 공산이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