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워싱턴 DC와 샌스란시스코에 주재 중인 러시아 외교관 35명을 추방하고, 72시간 안에 미국을 떠날 것을 명령했다. 또 뉴욕과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러시아 정부 소유시설 2곳을 폐쇄하고 러시아 관계자들의 접근을 차단했다.

30일 미국 언론에 따르면 오바마 행정부의 강경한 대(對)러시아 제재조치에 대해 냉전 이후 가장 강력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또 러시아 당국이 맞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앞으로 트럼프 당선자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와 시리아 사태는 물론 서방의 안보 축인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등을 둘러싸고 전방위로 충돌하면서 양측 간에 형성돼 온 신 냉전 기류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욱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현지시간으로 29일 공식성명을 통해 정보활동에 연루된 외교관 35명에 대한 추방 등 일련의 대러시아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러시아가 해킹을 통해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오바마 행정부가 고강도 보복조치 나선 것.

이번에 외교용어 상 기피인물(Personna non grata)로 지목된 러시아 외교관 35명은 미국에서 활동한 정보요원이며, 폐쇄조치가 내려진 시설물 2곳도 정보관련 러시아 인사들이 사용한 곳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러시아 정보기관인 러시아군 총정보국(GRU)과 러시아연방보안국(FSB), 그리고 4명의 GRU 관리들, GRU의 사이버 공격을 지원한 의혹을 받고 있는 3개 회사에 대해 경제제재 조치가 내려졌고, 미 재무부는 이와 별도로 사이버 해킹을 통해 사익을 취한 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인사 2명에 대해 추가적인 경제 제재조치를 가했다.

미 정부는 이들 러시아 관리들에 대한 형사 기소까지 검토했으나, 아직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가 러시아와의 심각한 외교마찰을 감수하고 이 같은 초강경 보복카드를 꺼내 든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러시아의 해킹 수준이 미국의 민주주의 자체를 위협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미국 백악관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러시아의 공격 행위에 대한 모든 조치가 아니며, 공개되지 않은 것들을 포함한 다양한 조치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혀 앞으로 공개 또는 비공개적 추가 조치들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미 의회에도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해킹 행위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행정부는 지난 7월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주요인사들과 힐러리 클린턴 캠프의 선대책본부장 존 포데스타의 이메일이 위키리크스 등에 폭로되자 해킹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해왔다. 이날 미국 국토안보부와 연방조사국은 13페이지 분량의 합동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해킹 행위가 러시아의 소행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국익을 침해하려는 노력에 대한 필요하고도 적절한 대응”이라며 “모든 미국인은 러시아의 행위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하며 미국의 동맹국들도 세계적 행동규범을 잠식하는 러시아의 행위에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언론들은 이번 대(對)러시아 보복조치는 역사상 인터넷 해킹에 대한 가장 강력한 대응으로, 지난 2014년 북한의 소니 해킹 사건보다도 훨씬 더 나아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냉전 이후 러시아의 스파이 행위에 대한 가장 강경한 조치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러시아 당국은 이번 미국의 제재 조치와 관련해 “맞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자칫 이번 조치가 신(新)냉전 상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친 러시아 행보를 보여온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자는 오바마 행정부의 조치에 대해 “지금은 미국이 더 크고 더 나은 것을 향해 움직여야할 시간이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