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스마트 폰 증강현실(AR) 게임 열풍을 일으켰던 ‘포켓몬고’가 올해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포켓몬 고 앱을 내려받는 건 무료지만 인기가 치솟으면서 아이템 판매나 레스토랑과의 마케팅 제휴 등으로 상당한 돈을 번 것이다. 최근 애플워치용 포켓몬고까지 나온 만큼 내년엔 매출이 더 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코리아데일리 DB

미국의 슈퍼데이터는 최근 발간한 ‘2016년 게임 시장 리뷰’ 보고서에서 올해 7월 발매된 포켓몬 고가 이후 약 5개월 동안 7억8800만 달러(한화 9471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세계 모바일 게임 중 올해 매출이 제일 많았던 작품은 일본의 SNS 업체인 믹시가 운영하는 RPG(롤플레잉게임)인 ‘몬스터 스트라이크’로 수입이 13억 달러(1조5625억원)에 달했다.

핀란드 게임사인 슈퍼셀의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얄’이 각각 12억 달러와 11억 달러 매출로 그 뒤를 이었다.

대규모 다중접속 전략 게임인 ‘게임오브워:파이어에이지’(9억1만 달러)와 ‘모바일 스트라이크’(9억 달러)도 상위 5위권에 올랐다.

슈퍼데이터는 “포켓몬 고와 클래시로얄 등 인기작의 활약 덕에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이 대폭 성장해 올해 처음으로 PC 게임 부문의 매출을 앞질렀다”고 분석했다.

세계 게임 시장의 올해 규모는 910억 달러(109조6400억여원)이며 이중 모바일 게임은 406억 달러로 전체의 44.6%를 차지했고 PC 게임 시장은 358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슈퍼데이터의 2015년 게임 시장 보고서를 보면 작년 PC 게임의 규모는 363억 달러로 247억 달러였던 모바일 게임을 앞섰다. 불과 1년 만에 모바일 게임 시장이 60% 이상 급성장하며 PC 게임을 추월한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4 등 게임기 시장의 올해 규모는 66억 달러였고 가상현실(VR) 분야는 27억 달러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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