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 중 터널 속에서 KTX 동대구-지천 구간 55분 간 선로 단전으로 멈춰…

[코리아데일리 강윤중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10일 오후 11시 33분께 부산에서 서울로 가던 KTX 184호가 대구 와룡산 제1터널에서 55분간 멈춰 섰다.

열차는 오후 11시 10분께 동대구역을 정상 출발했으나, 동대구∼지천 구간 선로 단전으로 운행을 중단했다고 코레일은 밝혔다.

터널 안에서 열차가 멈추자 승객들은 119 상황실에 "창문을 깨고 탈출해야 하는지"를 묻는 등 불안을 호소했다. 게다가 열차 내 긴급 발전기도 작동하지 않아, 승객들은 어두운 열차 안에서 1시간 가까이 추위에 떨어야 했다. 한 승객은 "열차가 멈추고 10여 분이 지나서야 안내방송이 나왔다"며 "계속된 철도 파업으로 인해 큰 사고가 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신고가 빗발치자 소방당국은 특수구조대와 구급대를 와룡산 제1터널 인근에 대기하도록 했다. 또한 이 사고로 경북 칠곡 신동에서 대구 고모역 인근 구간 열차 8대 운행도 지연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대구변전소의 절연차단장치에 이상이 발생, 전차선에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된다"며 "해당 부품을 납품한 제조업체와 함께 정밀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기 공급 시스템 문제는 모니터링해도 종종 일어나며, 철도파업과는 관계가 없다"며 "납품된 부품의 성능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