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회장 박병원, ‘미르 강제모금’에 격분 “대기업 발목비틀어서...”

 

[코리아데일리 박예은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인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포스코 이사회가 미르재단에 30억 원을 출연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문예위 회의에서 전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수한 지난해 11월 6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박 회장이 "미르 재단을 만들고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들의 발목을 비틀어서450억~460억 원을 받은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출처 머니투데이]

 

박 회장은 "(포스코 쪽이) 리커창 중국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담 때문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중 간에 문화예술교류를 활성화시키자는 얘기가 오갔고, 이를 뒷받침하는 수단으로 미르재단을 만들었다고 설명하면서, 이미 이사회의 추인만 원하는 것이지 이사회에서 부결을 하면 안 된다고 해서 (미르재단 출연안에) 부결도 못 하고 왔다"고도 말하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박 회장은 문예위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별도의 재단을 만들어 진행한 것은 효율적인 면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재단법인을 새로 하나 만들려면 그 자체의 비용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며, 거기에 이사회를 두면 경비의 손실이 굉장히 크다"며 "그냥 우리한테 맡겨 주면 추가로 아무런 비용이 안 들고, 소위 간접비용의 손실 없이 고스란히 국제문화예술교류사업에 쓸 수 있을 텐데 괜히 간접비용이 엄청 들어갈 것 같다"며 “문예위 입장에서는 이런 식으로 일을 하는 것에 대한 시비를 한 번 걸어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박영진 위원장 역시 “저는 그게 메세나와 겹친다고 생각했다. 메세나가 있는데 이것을 왜 따로 만들어야 하나... 이렇게 생각했다”고 거들었다.

 

도종환 의원은 “박 회장의 발언은 그동안 미르재단에 대한 무리한 모금을 둘러싸고 재계에서 쌓인 불만과 피로감을 확연히 보여준다. 게다가 국제문화교류 사업은 문예진흥기금 등을 통해 충분히 할 수 있는데 굳이 재단을 따로 만든 것은 문화정책의 일관성 차원에서도 맞지 않는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을 염두에 두고 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관여해 미르재단을 만들었다는 세간의 의혹을 방증하는 게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