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노동당 창건일 북한 도발에 정부 경계 대세 강화

[코리아데일리 강동우 기자]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일을 맞아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에 대해 정부는 만반한 준비를 하는 등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10일 12시 현재까지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을 맞아 특별한 동향은 없다’고 정부의 한 관계자는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당 창건일) 71주년 기념 동향이 특별한 것이 없다”며 “통상적 수준의 행사 외에 현재까지 파악하고 있는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대변인은 “북한은 핵이든, 미사일이든 언제든지 도발할 수 있는 준비가 돼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항상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의 입장은 “북한 노동당 창건일인 10일 추가 핵실험 등의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런 가운데 북한 김정은이 도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국의 주요 선거와 4주 정도 시차를 두고 도발을 해왔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4년 전인 2012년 12월, 오바마 대통령이 재집권한 지 한달여 만에 국제 사회 만류에도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했다”면서 “이는 지금의 시기와 비슷한 북한의 도발과 미국의 선거 등 주요 정치 일정과의 시차를 같이 해왔기 때문에 이 같은 분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11월 치러지는 미국 대선이 4주 정도 남은데다 10일이 노동당 창건일이어서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는 분석의 내세웠다.

이에 대해 국방의 한 전문가는 “북미 간의 대화 진전이 있을지 북한이 체제 안정을 보장 받을 수 있을지, 그런 측면에서 북한의 미국 대선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런 가운데 북한은 노동신문을 통해 ‘우주 정복의 활로를 열겠다’고 댇적으로 밝히고 있어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할 것임을 시사해 눈길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