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참여형 국어사전 ‘우리말 샘’ 내달 5일 출시…100만 어휘 수록… ‘기능은?’

 [코리아데일리 강윤중 기자]

[사진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국민 누구나 정보를 더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국어사전이 나온다.

 국립국어원은 28일 국민의 참여로 한국어 지식을 집대성하고 사회·언어 변화를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위키피디아식 새 국어사전 '우리말샘'을 내놓는다고 밝혔다.

 다음 달 5일 정식 출시하는 '우리말샘'은 '표준국어대사전' 50만 어휘에 새로 구축한 일상어(7만5000개)·지역어(9만개)·전문용어(35만개) 등 50만 어휘를 더해 모두 100만 어휘가 수록된 사전이라고 국립 국어원이 밝혔다. 또한 사용자들이 새로운 어휘를 첨가할 수 있고, 설명을 더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사전이어서 ‘진화하는 사전’을 표방하고 있다.


 또 '우리말샘'에는 뜻풀이·예문 등 기본 정보 외에도 어휘의 역사·규범 정보, 삽화·사진·동영상 정보, 어휘 지도 등 다양한 한국어 정보와 지식·문화 정보도 담겼다.


 '우리말샘'은 일반 참여자와 사전 전문가의 협업으로 끊임없이 다듬어지는 '위키피디아'식(式) 사전이다.

 일반 참여자는 '우리말샘' 웹사이트 가입 후 사전 편찬에 참여할 수 있다. 사용자가 첨삭한 정보는 표현·표기 감수를 거쳐 사전에 오를 수 있고 이는 '참여자 제안 정보'로 표기된다, 이 정보는 해당 분야 전문가 감수 후에는 '전문가 감수 정보'로 표기가 변경된다. 또한 이 결과는 다른 사용자에 의해 재수정될 수 있다.

 포함·자모·초성·정보별 검색 등 다양한 검색 기능도 갖췄다. 관련 어휘들이 그물망처럼 표시돼 어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어휘 지도 기능과 개인별 단어장, 작은 창 사전 기능도 있다.


 국립국어원은 '우리말샘'과 함께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을 돕기 위한 '한국어기초사전'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도 내놓는다.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에 기본이 되는 5만 어휘가 실린 한국어 학습사전이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해 쉬운 뜻풀이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예문을 제공하고, 어휘별로 사진·동영상와 관련어 정보를 연결해 한국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립국어원 한-외 학습사전'은 한국어 수요를 고려해 미래 한류의 동력이 될 10개 언어(영어·러시아어·몽골어·베트남어·스페인어·아랍어·인도네시아어·일본어·타이어·프랑스어)로 '한국어기초사전'을 번역한 이중 언어화 사전이다.


학습자의 언어 문화를 고려해 번역했고, 외국의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 여건에 맞춰 외국어별 화면 자판 기능, 글자 중심의 화면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