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핵실험 위협에 “나라살림은 끄떡없다”

 

[코리아데일리 이준범 기자] 정부는 최상목 기획재정부 주재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북한의 5차 핵실험 발표에 따른 대·내외 경제금융에 미친 영향을 조사했다.

정부는 "과거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이 발표됐을 때 우리 금융시장에서의 영향은 일시적, 제한적이었다"며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이나 핵실험이 진행되지 않는한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 환기시켰다.

정부의 예상은 들어맞았다.

 

코스피지수는 이날 북핵보다는 삼성전자 하락 영향으로 2037.87로 마감했다. 갤럭시노트7 폭파 등의 악재로 외국인 매물이 쏟아지면서 3.90% 급락했다.

채권 금리는 금융통화위원회가 3개월 연속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하여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이 낮아진 영향 탓에 급등했다. 국고채 금리는 3년물이 0.040%포인트 상승한 연 1.328%, 5년물은 0.049%포인트 오른 연 1.376%에 마감했다.

추가로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운영해 경제 파악을 위한 24시간 감시 체계를 가동하고 대외 불확실성 요인에 대해 시나리오별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필요시 즉각 대응하기로 했다.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은 국제 주요 외신과 신용평가사, 외국인 투자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여 투자 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