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 증진방법 Best6 ‘신진대사 떨어지면 체중증가’

[코리아데일리 정다미 기자]

일교차가 큰 시기에 신진대사가 떨어지기 쉽다.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며 칼로리 과잉으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물 마시기
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 물 자체는 칼로리가 없으나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칼로리가 소모되기 때문에 마이너스 칼로리로 불린다. 물은 신장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하루 1.5~2L 마시는 것이 좋다.

▷ 단백질 섭취하기
단백질은 소화를 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 소모가 필요하다. 생선, 닭, 두부, 콩 등의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해 포만감도 늘리고 칼로리 소모도 더 많이 시키는 1석 2조 효과를 볼 수 있다.

▷ 근육 만들기
같은 몸무게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초대사량이 더 높다. 지방보다 근육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1파운드의 지방은 하루에 2칼로리를 소모하고, 1파운드의 근육은 하루에 6칼로리를 소모한다.

▷ 간식 먹기
간식을 먹는 것이 오히려 살이 찐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3~4시간에 한 번 씩 간식을 조금 먹게 되면 오히려 신진대사를 증진시킨다. 단, 간식으로는 과일, 야채, 통곡물 등이 좋다.

▷ 커피, 차 마시기
카페인을 함유한 블랙커피, 녹차 등을 마시고 운동을 하면 운동 능력이 더 향상된다. 블랙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하루 2~4잔 마시고 운동을 할 경우 17%의 칼로리가 더 소모된다.

▷ 속성 다이어트 피하기
속성 다이어트는 체중을 감소시킬 수는 있으나 근육과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다. 운동을 하지 않고 섭취 칼로리만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은 좋지 않다. 오히려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매운 음식먹기, 과일 자주 먹기 등이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