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김무성, 윤상직, 허남식, 조경태 등 부산시민단체 낙선운동 본격화 선언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부산 지역 시민단체들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해 부산 해운대 갑에 김세현 친박연대 사무총장과 설동근 전 대학 총장과 경선을 벌이는 하태경 의원 등을 상대로 낙선 낙천 운동을 벌일 것으로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32개 부산 시민단체로 구성된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는 14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면서 “김무성(중구영도구) 새누리당 대표, 하태경(해운대구갑), 허남식(사하구갑) 전 부산시장, 윤상직(기장군) 전 산업통상부 장관, 조경태(사하구을) 국회의원, 국회의원 등 총 5명에 대한 낙선·낙천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지역주민들이 주목을 하고 있다.

▲ 하태경 의원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사진 좌측부터)
특히 이들이 이들을 낙천 낙선 운동에 하게 된 배경으로 ▲부정부패비리 사건 주도자 ▲노동개악 등 노동민생 정책 개악 주도자 ▲세월호 참사 등 진상규명 방해자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부당 선거개입 주도자 ▲성폭력 등 반사회적 행위로 크게 물의를 일으킨 자 등 총 12개 기준을 바탕으로 낙선, 낙천 대상자를 정했다는 주장을 내세워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중구·영도구 김무성 대표에 대해서는 반 청년정책, 역사교과서 국정화 주도, 사학비리 비호, 여성 비하 등 언론 인터뷰 등의 발언을 언급하며 낙선·낙천 대상자라고 밝혔다.

해운대 갑 지역에서 김세현 전 친박연대 사무총장, 설동근 전 대학총장과 경선을 치루는 하태경 의원은 세월호 가족대책위 비하 발언 등이 문제가 됐다.

하 의원은 세월호 가족대책위를 좌파라 칭하며 색깔론을 제기한 것이 부적절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평소 북한에 대해 강경발언을 해왔는데 시민단체들은 이 같은 강경발언에 대해 ‘전쟁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하 의원을 낙천 대상자에 포함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 단체는 “우리도 전쟁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정치인들이 국민에게 해야 한다”는 하 의원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기장군 윤상직 전 산업통상부 장관에 대해서는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문제와 관련해 “영덕 원전 유치 주민투표와 관련해 ‘법적 근거와 효력이 없으므로 투표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발표, 주민투표를 거부했을 뿐 아니라 불법 주민투표라고 몰아붙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1차 명단은 부산민권연대, 대학생연석회의,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 부산여성회 등 총 32개 단체가 참여해 지난 7일 1차 낙천낙선자 발표를 위한 기준안과 대상자 토론회를 거쳐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이들 단체는 “이들의 낙천 낙선 운동과 함께 ▲2012 공약평가 정보를 공개하는 기억운동 ▲총선 이후 약속을 지키게 하는 약속운동 ▲부산시민 10대 의제 선정과 시민정치행동 ▲국가기관 선거개입 공동감시 캠페인 ▲투표참여 운동 등을 통해 정치를 바꾸기 위한 시민연대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