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옮기는 기생충, '실제 영향력 보니' 원인은 바로 '이것'

[코리아데일리] 최근 암 옮기는 기생충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암 옮기는 기생충에 대한 정보가 눈길을 끈다.

 

4일(현지시간) BBC 등 현지 매체들은 인체 내의 기생충이 암에 걸린 뒤 이를 사람의 몸에 퍼뜨리고 종양을 유발하는 현상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암을 일으킨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졌지만 기생충에 의한 암은 지금까지 알려진 바 없었다"면서 "새로운 유형의 질병을 찾아냈다. 사람의 몸에서 성장한 촌충이 암을 얻어 이를 살마에게 퍼뜨려 종양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또 일반적인 기생충인 ‘왜소조충’(학명 Hymenolepis nana)으로 인해 체내에 종양이 생긴 환자가 최초로 확인됐다는 연구보고가 나왔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유사 사례가 존재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미국의 의학 전문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이 환자는 콜롬비아에 거주하는 남성(41)으로, 2013년 당시 기침·열·체력 저하·체중 감소 등 증상이 몇 달간 계속되고 있다고 호소하며 병원을 찾았다. 이 남성은 HIV(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걸려 있었지만, 특별한 치료는 받지 않았었다.

의료진은 이 남성의 림프샘(lymph nodes)과 폐 종양(lung tumors)에서 세포를 채취해 조직 검사를 진행했고, 일부 조직에서 인간의 암 조직과 닮은 이상한 병변을 발견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진단을 의뢰했다.

수십 차례에 걸친 검사 결과, 2013년 중반쯤 이 남성의 종양으로부터 왜소조충의 DNA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남성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하고 말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