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반대 대자보, '집필 거부' 교수들 명단 공개… "국내 주요 대학 多"

[코리아데일리] '국정화 반대 대자보'가 화제인 가운데, 국정교과서의 집필을 거부한 사학과 교수들이 눈길을 끈다.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國定)교과서로 바꾸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국내 주요 대학 역사학 전공 교수들이 잇따라 집필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정부가 지난 12일 국정화 방침을 발표한 이후 대학 학과 단위로 집필 거부를 선언한 교수는 연세대·고려대·성균관대·이화여대 등 10개 대학 109명에 이른다. 한국근현대사학회 등 역사 연구자 관련 단체도 집필을 거부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국정교과서 반대에 나선 교수·연구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연세대 사학과 교수 13명이 국정화 교과서 집필 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성명을 냈다. 이어 14일에는 경희대 사학과 교수 9명과 고려대 역사학 관련 교수 22명, 서울여대 사학과 교수 3명 등이 집필 거부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어 15일에는 성균관대·중앙대·한국외국어대·서울시립대 역사학과 교수 29명이 성명을 통해 "국정교과서의 집필 참여뿐 아니라 제작에 관련된 어떤 과정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화여대 역사학 관련 교수 9명도 이날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은 비민주주의적이며 21세기 국제적 상식에 어긋난다"며 집필 거부 입장을 밝혔다. 부산대 역사 관련 학과 교수 24명 전원도 이날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 지식인의 책무감으로 국정제가 폐지될 때까지 끊임없이 비판할 것"이라며 집필 거부를 선언했다.

이 밖에도 서울대·서강대·한양대 등 다른 대학 역사학 관련 교수들도 집필 거부 의견을 내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역사 관련 학과 교수 34명은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 방침 발표 전인 지난달 2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의가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과 합치되지 않는다"며 반대 의견서를 정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