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건 "원인모를 사건" 목함지뢰 도발 부정

[코리아데일리]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의 북측 대표로 나섰던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목함지뢰 도발을 부인하는 발언을 해 파장이 예상된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7일 김양건 비서와 조선중앙통신 기자간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김양건 비서는 "북과 남은 이번처럼 원인 모를 사건으로 요동치는 사태에 말려들어 정세를 악화시키고 극단으로 몰아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북한군의 목함 지뢰 도발을 원인 모를 사건으로 규정한 것이다.

김양건 비서는 또 이번 목함지뢰 도발 사건을 '비정상적인 사태'로 언급하며 "사실 북남은 애당초 이번과 같은 비정상적인 사태에 말려들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양건 비서는 "쌍방은 이번 사태에서 교훈을 찾고 북남 사이의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수록 이성과 절제를 잃지 말아야 하며 그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NEWS1

김양건 비서는 남북공동합의문에 대해선 큰 의미를 부여했다. 김양건 비서는 "북과 남이 위험천만한 위기 상황에서 서로 마주앉아 사태의 엄중성에 대해 공감하고 진지하게 협의해 공동의 과제에 합의를 이룩했다"며 "이번접촉에서 이룩된 합의정신을 귀중히 여기고 극단적인 위기를 극복한데 그칠 것이 아니라 통일을 지향하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전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