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중국, "김관진 안보실장, 왜곡과 불신 낳는 행동".. 강력 비판

[코리아데일리 한승미 기자]

문재인 대표가 중국은 방문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그의 북한 관련 발언이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5일 남북고위급 접촉 타결에 대해 "한반도에 드리워졌던 위기의 먹구름이 걷혔다"고 환영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벽 2시 조금 지날무렵까지 합의 발표를 본 후에도 좀처럼 잠을 이룰 수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북 당국이 고위급 대화와 협상을 통해 최근 조성된 위기상황을 해결하는 합의에 도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북한이 비무장지대(DMZ) 남측지역에서 발생한 목함지뢰로 인한 우리 병사들의 부상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를 계기로 앞으로 비무장지대에서 더이상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무장지대를 정전협정대로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남북당국의 노력이 잇따르기를 바란다"며 "북한의 유감표명과 함께 정부가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것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바람직하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남북당국간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해 민간교류 확대를 합의한 것도 판문점 합의를 집중적으로 이행해 가는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호평했다.

문 대표는 "우리는 남북 당국간 협상을 통해 한반도에 조성된 긴장을 해소하는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장시간 협상에 임한 정부 대표단의 노고에 대해서도 치하한다"고 평가했다.

문 대표는 특히 "이번 합의에 북한의 명백한 사과, 재발방지 약속이 없었다는 점에 대해 미흡하다고 느끼는 분이 계실 것"이라며 "(그러나) 상대가 있는 협상인만큼 지금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 합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한가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김관진 안보실장이 합의결과를 발표하면서 지뢰도발에 대한 북한의 사과, 재발방지를 약속했다고 합의문과 다른 (해석)발표를 한 것은 합의결과에 대한 왜곡일수도 있다"며 "또 회담 상대에 대한 신뢰를 해치는 일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표명한 강경 가이드라인에 맞추기 위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이에 대해선 해결이 필요하단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