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제 실효성 얼마나 될까

[코리아투데이 신선호 기자]

6일 온라인에서는 임금피크제가 화제에 올랐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발표한 대국민담화에는 임금피크제 도입이 담겼다. 박 대통령은 "내년부터 60세 정년제가 시행되면, 향후 5년 동안 기업들은 115조원의 인건비를 추가로 부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렇게 인건비가 늘어나면 기업들이 청년채용을 늘리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년 연장을 하되 임금은 조금씩 양보하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해서, 청년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임금피크제는 월급을 깎는 대신 정년을 보장하는 제도다.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 절감이, 근로자 입장에서는 정년 보장을 각각 기대할 수 있다.

 
정부가 이 제도를 도입하려는 목적은 청년일자리 창출에 있다. 기업이 인건비를 절감한 만큼 젊은 세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 제도가 성공하려면 기업이 동참하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줄인 인건비를 일자리 창출에 투자할 거라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기업이 대내외 경제상황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일자리 창출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저성장 늪에 빠진 지가 오래라, 이런 구조 속에서 일자리를 공급한다 하더라도 찔끔 늘리고 마는 요식행위로 그칠 공산이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기업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제도에 역행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행정적 수단을 이용해 강한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