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천정배 4월 재보선 생환은 문재인 치명상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이틀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선거에 야권 거물급 인사들의 명운이 걸렸다.

바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새정치연합 탈당 후 각각 서울 관악을과 광주 서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정동영, 천정배 후보가 그 주인공들이다.

▲ 재보궐 선거의 운명을 진 정동영 후보와 문재인 새정침니주연합 대표, 천정배 후보 (죄측부터)
그러다보니 정동영 후보와 천정배 후보의 생환 여부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생환은 곧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에게는 무덤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탓이다.

만일 정동영 후보와 천정배 후보가 승리할 경우, 이들은 곧바로 야권의 대권주자로서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이 야권재편의 한 축이 되어 진보적 성향의 제 3신당을 만드는 일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도 있다. 반면 문재인 대표에게는 치명타가 될 것이란게 정계 전문가들 반응이다.

당내에서는 당장 선거패배에 따른 ‘문재인 책임론’이 불거질 것이고, 그로인해 대표직을 유지하기 어려워 질 지도 모른다. 물론 그동안 선두를 달리던 대권주자로서의 위상도 추락해 어쩌면 다시 기회를 얻는 일조차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가운 데 새정치민주연합의 진영은 시간이 지날 수로 비상체제에 들어 갔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그 이유는 현지 지역의 반응이 한마디로 백중세다.

누가 승리 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정동영 후보와 천정배 후보의 성적표는 상당하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인 7일 이전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천정배 후보는 새정치연합 조영택 후보를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정동영 후보도 성장세를 보여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비록 오차범위 내이긴 하지만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선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은 무소속 후보의 승리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막강한 조직을 갖춘 새정치연합 후보들에게 크게 밀리지 않고 있음은 분명하다.

때문에 문재인 대표에게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아직 결과는 예측을 못하지만 안갯속의 내용은 그 속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서울에서는 전직 서울시의원 3명이 새정치연합을 탈당하고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앞서 24일에는 정치연합 당원 140여명이 무더기로 탈당하고 정 후보를 지지선언했으며, 지난 20일에는 이 지역 새정치연합 소속 현역 시의원인 이행자 의원과 소남열 구의원이 전격 탈당을 선언하고, 정동영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선거 막판에 이 지역에 부는 정동영 바람이 심상치 않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광주에서는 전윤철 김대중 대통령 전 비서실장이 천정배 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 정동영 후보와 천정배 후보
전윤철 김대중 대통령 전 비서실장은 “야권의 새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천정배 후보를 지지한다”면서 "작은 기득권에 취해 스스로 개혁하지 못하고 새로운 조류도 받아들이지 못한 야당이 스스로 ‘수구’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할 시점"이라고 새정치연합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전윤철 전 비서실장은 DJ 정부에서 비서실장과 경제부총리를 지냈으며, 노무현 참여정부에서는 감사원장을 지낸 인물로 존경받는 야권의 원로다. 그런 인사가 천 후보를 공개지지 선언한 것은 문재인 대표에게는 뼈아픈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새정치연합이 이들 두 지역을 내어주더라도 나머지 두 곳, 즉 인천 서구.강화을과 경기 성남 중원에서 승리한다면 문재인 대표에게 책임론을 제기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재까지의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그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새누리당 후보들이 새정치연합 후보들을 약 10%가량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어느 한 쪽의 승리가 아니라 모두가 패배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게 될지도 모르기에 새정치민주연합은 남은 28일 하루에 모든 것을 쏟아 붙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