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난세 영웅’ 될까? 4.29 재보선 바로미터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4.29 재보궐선거의 서울관악을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현재 여론조사에서는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가 앞서간 형국을 나타내지만 정동영 후보의 추격세도 만만찮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 데 4·29 재보궐선거 서울 관악을 지역구에 출마를 선언했던 이동영 정의당 예비후보 뿐 아니라 나경채 노동당 예비후보가 후보 등록을 포기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동영 후보의 힘이 실리고 있다.

▲ 정동영 후보
정동영 국민모임 후보로 사실상 단일화로 볼 수 있는 상황이 된 것.

이러한 가운 데 관악을은 오신환 새누리당 후보, 정태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정동영 후보 간 3파전으로 압축돼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 상황속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과 정치권을 강타한 비리 리스트 파문이 일어 유권자들 시선의 행보가 심상치 않아 정동영 국민모임 후보의 추격세가 만만찮기 때문이다.

한편 이에 앞서 국민모임과 노동당은 10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문제해결 및 노동주도 경제 회생, 보편복지 확대, 민생경제 및 사회경제적 민주주의 실현, 핵 발전소의 단계적 철폐 및 세월호 진상규명, 민주주의 되살리는 정치대개혁 등의 5대 공동정책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국민모임과 정의당, 노동당, 노동정치연대는 야권교체를 내걸고 4자간 후보 단일화를 추진해왔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황이었지만 선거전이 본격화를 띠면서 단일화는 큰 동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합의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 심판, 진보결집을 통한 제1야당 교체를 위해 후보단일화에 합의한다"며 "합의된 5대 공동정책은 단일화된 후보의 정책에 반영되며 선거결과에 관계없이 양당은 공동정책을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나경채 후보는 불출마선언문을 통해 "국민들에게 제1야당 교체 가능성을 진보정치가 열린 마음으로 통 크게 열어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고심했다"고 알렸다.

▲ 4.29 재보궐선거 관악을 지역에 출마한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가 서울 관악구 신원동 신원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와 함께 김종민 정의당 대변인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4.29 재보궐선거에서 이동영 예비후보가 출마를 포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4월 재보선 보궐선거에 출마한 자당 소속 이동영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10일 “정동영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사퇴했다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국민모임을 포함한 진보 4자(정의당-국민모임-노동당-노동정치연대)연대를 지속하기 위해 저희 후보가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같이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다만 향후에 선거운동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는 아직 논의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동영 전 의원은 4월 재보선 후보등록 첫날인 9일 후보등록을 마쳤지만, 이 후보를 비롯해 나경채 노동당 후보 등은 후보등록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사실상 단일화 수순에 접어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진보 진영 4자 연대가 이뤄지면서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는 또 다른 양상을 띌 것으로 예상되며 정동영 후보의 ‘난세 영웅’탄생이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