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실체없이 물귀신작전 정치권 평가절하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네티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10일 검·경 등에 따르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바지주머니에서 발견된 메모에 유력 정치인 8명의 이름과 돈 액수가 적힌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것.

▲ 허태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설실장
이 메모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10만 달러,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 7억원, 유정복 인천시장 3억원,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2억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1억원, 이름 없이 '부산시장' 2억원이라고 적혀 있다.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의 이름도 금액 없이 기재돼 있었다.

김 전 비서실장의 경우 2006년 9월 26일이란 날짜도 기재돼 있었다. 이 메모는 성 전 회장이 정치인들에게 정치자금을 건넨 정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대해 허태열 전 실장은 "그런 일은 모르고, 있지도 않다"고 했고, 김기춘 전 실장은 "황당무계한 얘기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앞서 이날 김기춘, 허태열 전 비서실장 등에게 돈을 건넸다는 내용의 성 전 회장 전화 인터뷰 육성이 담긴 3분51초 분량의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 자살하면서 유력 정치인들을 물귀신 처럼 몰고간 성완종 전 회장
그러나 문제는 현정부 권력의 실세들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자신이 죽은 후 시신을 검안할 수사 관계자들에 노출 시킨 것은 평소 성완종 전 회장의 성품과 맞지 않는 다는 내용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관계자는 “자원수사로 성 전 회장이 현 정부의 실세들이 개입된 것으로 알고 그 섭섭함을 목숨을 담보로 물귀신 작전으로 끌고 갔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 내용이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알고 고의적인 메모와 유서를 남겼을 가능성이 높으며 자살하기 하루전 새벽에 한 언론과 인터뷰를 하면서 뇌물을 줬다고 한 것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만약 뇌물을 받았으면 정부가 경남기업을 상대로 수사를 했겠는냐”면서 “이는 파문이 일면서 검찰의 수사가 불가피하겠지만 누구에게 얼마를 줬다는 내용만 있지 구체적인 것은 없기에 실체적인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덧 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