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남성 얽힌 역사의 아련함 이 내용알면 재미 100배

[코리아데일 강도현 기자]

운남성은 ㅜ중화인민공화국 남부의 성이다.

원모인(중국어: 元谋人)이라는 호모 에렉투스 화석이 1960년대에 철도 기술자들에 의하여 발굴되었는데, 이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 화석이다.

신석기시대에 뎬츠(중국어: 滇池) 호수 주변에 사람이 살았었다. 이 사람들은 석기를 사용하고 간단한 나무 구조물을 지었다. 2011년 3월 10일 여기서 지진이 발생되었다.

 
운남성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하며 남쪽으로 북회귀선이 통과한다. 면적은 394,100 km2로 중국 전체의 4.1%를 차지한다. 성의 북쪽은 윈구이 고원의 일부를 이룬다.

북서부는 티베트 자치구, 북부는 쓰촨 성, 북동부는 구이저우 성, 동부는 광시 좡족 자치구와 접한다. 서쪽으로 미얀마, 남쪽으로 라오스, 남동쪽으로 베트남과 총 길이 4060km의 국경을 공유한다.

지형은 주로 산지로 특히 북부와 서부가 높다. 서쪽으로는 협곡이 있고 동쪽은 고원 지역이다. 윈난의 주요 강들은 산들 사이의 깊은 협곡을 통해 흐른다.

평균고도는 1980m이다. 북쪽의 산들이 가장 높아 고도가 5000m가 높은 반면 남쪽의 산들은 3000m가 넘지 않는다. 가장 높은 지점은 북쪽 디친 고원의 더친 현에 있는 카와거보 봉으로 해발고도는 6740m이다. 가장 낮은 지점은 허커우 현 훙허 계곡으로 76.4m이다.

성의 동쪽은 카르스트 지형과 깊은 협곡을 통해 흐르는 항해할 수 없는 강이 있는 석회암 고원 지대이다. 서쪽은 산맥에 의해 강이 남북으로 흐르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강들로 누 강(타이어:살윈 강), 란창 강(타이어:메콩 강) 등이 있다.

운남성은 기원전 3세기 무렵 지금의 쿤밍 일대는 진(滇)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초나라의 장군 장교(庄跤)가 장강 상류를 통해 이 지역에 들어간 후에 스스로 진왕이라 칭했다. 그 이후 많은 중국인들이 계속하여 이 땅으로 들어오게 된다.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제국의 판도를 남쪽으로 확장한다. 윈난지역에도 몇 개의 군이 설치된다. 쓰촨에서 시작되는 오척도(五尺道)라는 길은 지금의 성 동부인 취징(曲靖) 부근까지 연결되어 있었다.

한나라때인 기원전 109년 한무제가 곽창(郭昌)을 보내 익주군을 설치하였고 그 자리는 지금의 진닝(晋宁)이었다. 당시 버마와 인도를 상대로 한 무역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한무제는 당몽(唐蒙)을 보내 오척도를 지키고 확장하도록 하고 그 이름을 서남이도(西南夷道)라고 하였다.

이 시기에 윈난 지역의 농업이 눈에 띄게 발전한다. 청동제 농기구를 사용하고 소, 말, 양, 염소, 돼지, 개 들의 가축을 길렀다. 이 사람들은 타이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족생활을 하였고, 때때로 탈출해온 중국인이 이들을 통치하기도 했다.

사기에 의하면 장건(張騫)과 사마천(司馬遷)은 선두에 대한 기술을 하는데, 이 지역은 현대 파키스탄 지역인 인더스 계곡의 산스크리트어인 신두를 의미한다. 윈난 지역이 한 왕조에의해 정복되었을 때, 한족 관료들은 이 곳에 살고 있는 선두인들의 공동체를 보고하였다.

삼국시대에는 현재의 윈난성 지역과 서와 쓰촨성의 남부 지역을 합쳐서 남중이라고 불렀다. 한족의 중앙집권체제가 이 지역의 전통 사회에 녹아들어가면서 윈난지역에 대한 자치권 강화와 지역 부족 구조의 강화 등의 변화가 있었다. 225년 촉의 제갈량이 3개 군단을 이끌고 이 지역의 부족들을 평정하였다. 이 지역의 맹주였던 맹획을 제갈량이 7번 사로잡아 풀어준 것(칠종칠금)은 한족의 민담에 유명하게 남아있다.

4세기에 북중국이 유목민족에 의해 완전히 엎어진다. 320년에 찬(爨) 군벌이 윈난에 이주해 오면서 찬침(爨琛)이 스스로를 왕이라고 일컬으며 디안 호수 주변에 자리잡았다.

 
이 이후 4세기 가까이 찬 가문이 윈난 지역을 지배했다. 당나라 때는 남조가 출현해 통일왕국을 형성하였으며, 송대에는 대리국이 이것을 대신하였다. 1253년 대리국은 몽골제국의 쿠빌라이에 정복되었으며, 1276년에 운남행성이 정식 설치되어, 쿠빌라이의 서자 후게치를 선조로 하는 양왕가의 세습 영지로 주어졌다. 쿠빌라이가 마련한 삼대왕국, 이소왕국 중 후자의 하나이다. 이 양왕국은 대리의 옛 왕가 단씨의 협력 아래, 1390년까지 이 땅을 계속 지배했다.

명의 홍무제에 의해 양왕국이 멸망되었을 때, 단씨는 양왕가를 배반하고 그 공적으로 이 땅의 왕으로 복귀하여, 대리왕국을 부활시키려 하였다.

그러나 이 땅의 많은 은광에 주목하고 있던 홍무제는 이 땅의 통치를 단씨에게 맡기는 것을 거부하고, 직접 병합해 명나라로 편입하였고 이로써 남조 이래 독립왕국의 역사는 임종을 맞이했다. 명나라 때는 운남포정사가 설치되었고, 청나라 때에 윈난성이 성립되었다.

명대 이후 한족이 대량으로 유입되어 다수를 차지하게 되어 한족의 땅이 되었다. 중일전쟁 기간은 원장루트를 둘러싸고 중국 국민당군과 일본군과의 사이에 맹렬한 공방전(납맹-등월 전투)이 전개된 아련한 역사를 갖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