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김지용 기자]

이완구 총리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노출됐지만 대다수 국민 여론은 이번만은 과거의 실패를 거듭 하지말고 이 후보를 밀어주자는 방향으로 흘렀던 것이 사실이다. 야당에서도 비교적 긍정적인 기류가 흘러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믿었다.

 

이런 까닭으로 이 후보에 대한 데미지를 가함으로써 박근혜 정부에 대한 일격을 노리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로서는 곤혼스러운 점이 없지않았을 것이다. 16일로 최대한 시간을 늦춘뒤 기상천외한 발상을 한 것이다.

게다가 16일에는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합의 처리한다는 방침이 세워지자 16일 처리한다는 원칙만 세워졌지 구체적인 사안은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발뺌을 하던 야당이 코너에 몰리자 문 대표가 전가의 보도를 꺼내 든 것이다.

‘여야공동여론조사’라는 깜짝카드를 던진 것이다. 결국 이 후보자에 대한 마땅한 대안이 없게되자 “여론조사로 결정하자”는 식의 무기를 꺼내 든 것이다. 16일 본회의에서 여당이 표대결도 불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상황에서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서 드러났던 반대세력이 똘똘뭉쳐 대규모 이탈표를 던질 경우 문 대표의 입지는 크게 훼손될 것이 뻔한 상황이엇다.

그렇다고 16일 표대결에 불참할 경우 국정을 발목 잡는다는 비난의 소리를 피할 수 없게 되고 일거에 정국의 주도권을 잡는 수단으로 내세운 것이 ‘공동여론조사’라는 무기인 것이다.

헌법과 법률에 의거,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이상 국회의 표결을 거쳐 임명동의안을 처리하여 인준여부를 가리는 법체계를 무너뜨리는 운동권식 발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국무총리를 여론조사로 결정하자는 태도는 가장 비민주적 발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따라서 이와같은 괴이한 발상으로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고 한다면 구상유치한 행동으로 치부할 수 밖에 없는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민심은 내게 있다”는 과대 망상을 버렸으면 한다. 다시한번 역설하지만 전댱대회 과정에서 ‘호남총리론’으로 호남인사들에게 어필한 반면 충청인들의 힐란을 경험한 문 대표로서 자중자애하고 깨끗이 인정하는 것이 화합정치의 큰 걸음이라는 것을 숙지하기를 바란다.

문 대표를 의식해서인지 정창래 최고위원이 연일 ‘튀는 발언’을 함으로써 대표의 이미지에 신경이 쓰였는지 정 최고위원을 향해 외부행사에 참석할 경우 협의해 주기를 주문하는 사실상의 옐로카드를 날리는 것은 바로 독재적 행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겠는가

바라건대 의회민주주의 대도에 동참하는 야당 대표가 되기를 거듭 바라는 바 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