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김지용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 원내 대표에 유승민 의원이 선출됨으로써 비박(비박근혜)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집권 여당을 장악, 복지문제와 관련하여 김무성 대표를 필두로 연일 청와대를 향해 쇄신을 내세우며 대립각을 내세우고 있다.

 

비주류가 주요 당직을 싹쓸이 함으로써 힘의 균형추가 당쪽으로 급격히 기울어지기 시작했고 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국민과 소통 부족이란 이유로 급속히 추락, 마지노선이랄 수 있는 30%대를 밑돌아 위기국면에 처하게 되었다.

결국 국정운영의 동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이와같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특단의 용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박 대통령은 장기 공석으로 있는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한 통일부. 국토교통부 장관의 교체와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의 선에서 마무리 하려던 원래 계획을 바꿔 소폭개각의 폭을 넓힌 국면 전환의 새 구상이 요청되어 중폭이상의 개각이 단행될 소지가 다분해졌다.

자연스럽게 당심과 민심을 회복하고 지지율에 상향곡선을 그리기 위한 밑그림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개각과 관련하여 인사권자의 의중에 달린 것이라며 일단 한 발씩 빼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러 곳에서 개각의 폭과 시기를 놓고 박 대통령이 고심할 것이라는 내용이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비춰볼 때 기존에 거론되던 부처 장관 외에 법무부와 외교부 등이 개각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예상대로 비서실장에 발탁될 경우 상상이상의 중폭 개각이 불가피하게 될 전망이다.

최근들어 일각에선 김병호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여의도와 소통이 비교적 가능한 인사들의 이름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으나 의외의 인사가 발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인적쇄신론과 복지없는 증세 재검토에 대한 하등의 언급이 없다는 점은 이러한 추측을 낳게 하고 있다.

현재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에 있고 복지문제와 관련하여 당 지도부와 보이지않는 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쉽사리 예단할 수는 없지만 집권 3년차를 맞은 시점에서 새 총리에 힘을 실어주는 이완구체제의 새 내각이 출범될 공산이 커졌다.

총리인준이 무사히 끝나게 되면 총리 제청권을 받는 수순을 택해 중폭이상의 개각이 이뤄질 것으로 미뤄 짐작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