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신문 "IS 내부에도 고토 씨 살해 반대 의견 있다"

[코리아데일리= 유윤옥 기자]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의해 억류된 일본인 인질을 석방하라는 요구가 세계 각지에서 표출되고 있다.

▲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의해 억류된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後藤健二·47.평소모습) 씨의 무사 귀환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나는 겐지다'(I AM KENJI)는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올리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IS가 자체 운영 라디오 방송으로 일본인 인질 중 한 명인 유카와 하루나(湯川遙菜·42) 씨를 살해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힌 가운데 나머지 인질인 고토 겐지(後藤健二·47) 씨를 풀어주라는 의견이 인터넷을 중심을 확산하고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일명 '나는 겐지다'(I AM KENJI) 사진 올리기 운동이다.

이는 일본 오사카(大阪) 시 출신으로 미국 뉴욕에서 영상 프로듀서로 일하는 고토 씨의 친구 니시마에 다쿠(西前拓·52) 씨가 '나는 겐지다'라는 문구를 쓴 종이를 들고 찍은 사진을 공개해 고토 씨의 무사 귀환을 바라는 마음을 보여주자고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앞서 프랑스 풍자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총격 테러가 발생한 후 '나는 샤를리다'(Ju Suis Charlie)라는 구호가 샤를리 에브도를 지지하고 테러 세력을 규탄하는 구호로 쓰인 것에 착안한 것이다.

니시마에 씨가 '나는 겐지다'라는 제목을 달아 열어놓은 페이스북에는 그의 제안에 따라 찍은 사진이 수백 장 소개됐으며 26일 오전 7시 50분 현재 약 8천400명이 호감(좋아요)을 표시했다.

인터넷 청원 사이트인 체인지닷오그(change.org)에도 관련 청원이 여러 개 올라왔다.

고토 씨를 구해달라는 청원에는 26일 오전 7시 50분 현재 1만 9천 명이 넘게 동의했으며 인질을 석방하도록 IS를 설득하자는 안에는 5천700명이 넘게 찬성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 IS를 소속이라고 밝힌 한 인물은 IS 내부에도 고토 씨를 살해하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다고 밝혔다고 도쿄신문이 26일 전했다.

그는 아사드 정권이 IS를 폭격하는 와중에도 시리아 북부 알레포를 몇 번이나 취재한 고토 씨의 이력을 아는 대원들이 살해에 반대하고 있다고 페이스북을 통해 도쿄신문에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