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 개각 전망…해수장관 유기준·전문가 동시거론
정병국 "박근혜 정권 몇몇만의 정권 아냐" 일대쇄신 요구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른 시일 안에 소폭 개각과 함께 청와대 개편을 함께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새누리당 내에서는 일단 이후 정국 흐름을 지켜보자는 관망 분위기가 형성됐다.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35% 수준까지 떨어질 정도로 여론이 급랭한 상황에서 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인적쇄신 목소리는 낼 만큼 냈고 대통령이 이를 일정 부분 수용해 인적 개편을 서두르기로 한 만큼 민심 흐름을 일단 보자는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개각과 청와대 개편 수위, 개별 인물들의 하마평을 놓고 관측이 무성하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1일 "이주영 전 장관 사임으로 공백이 생긴 해양수산부 이외 개각은 특별한 요인이 없는 게 사실"이라며 "원포인트 개각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르면 이달 안에 우선적인 개편 작업이 완료될 것"이라며 "청와대 개편을 먼저하고 장관 발표를 나중에 하거나 동시에 마무리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해수부 장관 후임으로는 해양 변호사 출신으로 현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인 유기준 의원이 거론되는 가운데 외부 전문가를 기용하는 방안도 역시 복수로 검토중이라는 게 여권에서 감지되는 기류다.

유기준 의원의 경우 국회의 인사청문회 통과가 수월한 측면이 장점인 반면, 현역의원으로 내년 총선에 출마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청와대 정무·소통 기능강화 차원에서 신설되는 특보단의 경우 정치인을 대거 기용해야 한다는 흐름과 시민사회단체 등 외부 전문가 위주로 진용을 짤 것이란 관측이 엇갈려 나온다.

친박(친박근혜) 주류측을 중심으론 서청원 최고위원을 특보단장으로 임명하고 윤상현 의원 등 현직을 포함해 현기환·이성헌 전 의원 등을 폭넓게 아울러 특보로 중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반면 정치인은 최소한 수준으로 쓰는 대신 각 기능별로 야당이나 시민사회, 언론과 채널을 확보할 수 있는 깜짝 인사를 발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당은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라디오에 출연해 "청와대에서도 인사문제 부분에서 하느라고 하고 있다"며 "당과 청와대가 2개의 몸이 아니기 때문에 당도 잘해야 하고 청와대도 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관계자는 "당분간 당에서도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며 "민심에 귀를 기울이는 쪽으로 변화가 진행돼야만 안정적인 집권 중반기 국정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주류를 중심으론 벌써 현재와 같은 수준의 개편에 머무르지 않고 일대 쇄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친이 4선인 정병국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 참석, "박 대통령과 청와대도 소통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해야 하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 일대 인적쇄신을 해야될 때"라며 한층 높은 수준의 쇄신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또 "박근혜 정권은 몇몇 사람만의 정권이 아니다. 더 이상 몇몇 사람만의 정권인양 호도하는 것은 잘못"이라고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