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심은 소프트웨어로 증거 수집해 소니해킹 배후로 북한 지목
소니해킹 앞서 사전 대응 왜 못했는지는 의문

[코리아데일리= 유윤옥 기자 ]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2010년 한국 등 동맹국의 도움을 받아 북한 네트워크에 침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시 침투시킨 소프트웨어로 수집한 증거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소니 해킹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NYT는 새로 공개된 NSA 기밀문서와 전직 정부 당국자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NSA가 2010년 북한 네트워크에 침투, 북한 해커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내부 작업을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심었다고 보도했다.

침투 작전은 한국을 비롯한 미국 동맹국들이 지원했다.

NYT는 최근 발표된 한국 국방백서를 인용, 추적 대상인 북한 해커가 정찰총국과 산하 전자정찰국 사이버전지도국(121국) 지휘를 받는 6천 명 규모라고 전했다.

NSA는 북한을 외부세계와 연결하는 중국 네트워크를 뚫고 들어가 북한 해커들이 애용하는 말레이시아의 회선을 잡아낸 뒤 북한 네트워크로 직접 침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수집된 증거를 토대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소니 해킹 당시 북한을 배후로 지목할 수 있었다고 NYT는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평소 타국 정부를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분명하게 특정하지 않고 신중을 기하지만 소니 해킹 당시에는 북한이라고 확신했다고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말했다.

그러나 미국이 비밀리에 북한 해커들의 움직임을 추적해왔고 북한이 영화 '인터뷰' 예고편이 공개된 지난해 6월부터 보복을 예고했는데도 해킹에 앞서 소니에 경고하는 등 대응에 나서지 않은 점은 의문이라고 NYT는 지적했다.

미국 정부 당국자 2명은 "NSA가 수년간 북한 네트워크 시스템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면 지난해 9월초에 있었던 (소니에 대한) 첫 해킹 시도에 주목해야 했다"고 말했다.

당국의 조사결과를 보고받았다는 취재원도 NYT에 해커가 지난해 9월 중순부터 두 달간 소니의 컴퓨터 시스템을 훑으며 해킹계획을 세웠다면서 "미국 정보당국이 (북한 해커들의 움직임을) 들여다보면서도 11월 24일 소니를 상대로 발생한 해킹의 혹독함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7일 억류 미국인 석방을 위해 깜짝 방북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도 김영철 북한 정찰총국장과 한 만찬에서 해킹 위협이나 소니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클래퍼 국장이 만찬 당시 북한의 소니 해킹 계획을 알고 있었느냐는 문의에 DNI 측은 "방북의 초점이 미국인 석방에 맞춰져 있었다. 클래퍼 국장은 북한의 점증하는 (해킹) 능력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었다"고만 답했다.

NYT는 소니 해킹 배후가 북한이라는 데 회의적인 전문가들이 여전히 많다고 전했다. 이들은 소니 전 직원이나 북한을 흉내낸 외부 세력이 소니를 해킹했다고 보고 정부 발표에 비판적 입장을 보여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