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월 한일관계 '지뢰밭' 앞두고 관계개선 실마리 찾을지 주목

[코리아데일리= 유윤옥 기자]

한국과 일본은 19일 오후 일본 도쿄의 외무성 청사에서 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6차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참석한다.

작년 11월27일 이후 약 2개월만에 열리는 이번 협의에서 일본이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된 방안을 제시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일본 시마네(島根)현이 주최하는 2월22일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와 이르면 3월에 있을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 등 양국이 갈등할 현안이 도사리고 있어 이번 협의도 별 성과없이 끝날 경우 양국 수교 50주년(조약체결일 6월22일)을 관계 개선의 동력으로 연결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일 정상회담 조기 개최 전망도 더욱 불투명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경우 연세가 높아 조기에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영구 미제로 빠질 수 있다"면서 일본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지난 15일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 등 한국 국회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노(河野)담화(군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사죄한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의 담화)를 계승한다"고 밝혔지만 군위안부 문제가 "정치·외교 문제가 되는 것은 안타깝다"며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는 종전 입장을 고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