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수석, 실장 지시거부... 청와대 이 모양이니

[글: 김지룡 논설실장}

국회는 9일 청와대 ‘비선실세’의 국정개입과 관련하여 지난해 12월부터 시작, 해를 넘겨 검찰수사로 꼬리자르기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문건 유출사건과 관련하여 책임관계에 있는 청와대 김영환 민정수석 비서관을 국회 운영위에 출석시켜 ‘정윤희 문건’ 유출자를 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 수석의 답변을 청취하기로 했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이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에 따라 김 수석의 해명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감안, 김 수석의 출석을 지시했으나 김 수석은 이를 거부하며 사의를 표명했다는 사실을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 수석 부대표가 전함으로써 정가에 큰 파문을 몰아오고 있다.
지난해 9월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셀프퇴진’ 항명 파동이후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항명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집권 3년차를 맞아 12일 내외신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운영 구사을 밝힐 계획으로 있으나 이번 항명 파동으로 문건파동 이후 고조된 인적쇄신론에 불길을 댕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정홍원 국무총리의 거취문제와 맞물린 개각이 임박했다는 일각의 목소리가 서서히 힘을 받는 모양새다.
김재원 수석 부대표는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김영환 수석의 출석문제를 놓고 정회를 거듭하자 계속 출석을 요구했으나 민정수석 본인이 “사퇴하겠다, 나는 국회에 나가서 답변할 수 없다”고 버텨 끝내 파문을 가져 온 것이다.
이어 김 수석부대표는 김 실장의 출석 지시에도 불구하고 “차라리 사퇴하겠다” 면서 “비서실장은 본인이 사퇴 의지가 명백하고 끝까지 출석하지 않겠다면 사퇴시키겠다” 고 전해지고 있다고 했다.
대검 강력부장 출신인 김 수석은 공안통으로 분류되는 인사로 지난해 6월 3기 참모진 출범시에 청와대에 들어간 인물이다. 대통령을 보필하는 최측근에 있는 인물로서 납득이 되지않는 국회 경시행태는 물론 직속 상관인 실장의 지시까지 무시하는 행봉은 공직자로서 합당하지않는 행동으로 본다.
김 수석 자신이 지휘하는 관계에 있던 비서관들이 문건 유출과 직.간접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비춰 마땅히 국회에 출석하여 그 진위를 밝히고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대열에 앞장서야 할 위치를 망각한 처사로 본다.
청와대의 지휘계통이 이와같이 질서가 흐뜨러진다면 실장은 물론 대통령에게까지 그 영향이 파급된다는 사실을 김 수석은 뼈저리게 깨닫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