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비서실 시무식서 "불충한 일로 대통령·국민에 걱정끼쳐"
靑, 비서실장 발언록 이례적 공개…`김기춘 힘실어주기'도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2일 "돌이켜보면 우리 나름대로 노력한다고 하지만, 여러가지 불충(不忠)한 일들

 
이 있어 위로는 대통령님께, 나아가서는 국민과 나라에 많은 걱정을 끼친 일들이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청와대 비서실 시무식에서 "새해에는 우리가 좀더 힘을 모아 대통령님을 잘 모시고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하자"며 이같이 말했다고 민경욱 대변인이 전했다.

먼저 김 실장은 "청와대에서 국가원수를 모시고 근무하는 우리들의 가슴이나 머리 속에 개인의 영달이나 이익을 위해 이 직위를 이용하거나 활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충(忠)이 무언가, 한자로 쓰면 중심이다. 중심을 확실히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강을 보다 더 확립해야 한다"며 "군기가 문란한 군대는 적과 싸워 이길 수 없고, 기강이 문란한 정부 조직이나 집단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청와대 전직 비서관들이 연루되며 '비선실세 국정농단' 논란을 야기한 문건유출 파문을 겨냥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건유출 파문에 따른 인적쇄신 요구가 잦아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김 실장이 비서진을 다잡는 발언 내용이 공개된 것은 이례적이어서 박 대통령이 김 실장에게 계속해서 힘을 실어주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어 김 실장은 "금년에는 모두가 가슴에 손을 얹고 자기 자신을 반성하고 이곳에 일한다는 영광이 자기자신을 위해 있다는 이심(異心), 다른 마음을 품어서는 안된다"며 "그런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여기 근무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3년의 경제혁신 개혁으로 30년간 성장과 대한민국 번영을 이룩하시겠다는 대통령 철학이 꼭 구현될 수 있도록 허리띠를 졸라매고 좀더 분발하고 열심히 보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개혁의 선봉장이 돼야 하기 때문에 마땅히 자기 자신부터 개혁해서 개혁 선봉장의 자격과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가 앞에 나서서 개혁을 외칠 때 개혁을 해야 되는 사람들이 우리 모습을 보고 진정한 개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우리는 이 명제를 위해 물러설 길이 없다. 배수의 진을 치고, 옛 고사에 나오듯이 `파부침주'(破釜沈舟·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갈 때 타고 갈 배를 가라앉힌다)'하는 마음으로 앞으로 나가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런 점에서 금년에 비서실이 해야 할 일은 참으로 막중하다. 대통령 임기가 3년차에 접어든다"며 "마라톤의 반환점이라고도 할 수 있고 성공한 박근혜 정부의 종착역을 향해서 최선을 다해서 뛰어야 할 때"라며 청와대 참모진의 분발을 거듭 촉구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